플리토, 사우디 '네옴' 리더들 만나 '데이터 중동 붐' 시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기업 플리토가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주요 책임자들을 연이어 만나며 'AI 학습용 아랍어 데이터 구축' 사업을 위한 중동 진출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지난 24일 플리토는 사우디아라비아 네옴 측의 공식 초대로 '디스커버 네옴 서울 프라이빗 미팅' 행사에 참석해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CEO를 비롯한 '네옴시티' 프로젝트 리더들로부터 총 5000억 달러(약 650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 '네옴시티'의 비전과 주요 성과들을 공유받고 네옴 측과 데이터 파트너십 및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기회를 얻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옴 측과 데이터 파트너십 및 투자 기회 모색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기업 플리토가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주요 책임자들을 연이어 만나며 ‘AI 학습용 아랍어 데이터 구축’ 사업을 위한 중동 진출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지난 24일 플리토는 사우디아라비아 네옴 측의 공식 초대로 ‘디스커버 네옴 서울 프라이빗 미팅’ 행사에 참석해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CEO를 비롯한 ‘네옴시티’ 프로젝트 리더들로부터 총 5000억 달러(약 650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 ‘네옴시티’의 비전과 주요 성과들을 공유받고 네옴 측과 데이터 파트너십 및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기회를 얻었다.
‘네옴시티’는 사우디아라비아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 주도로 추진 중인 초대형 프로젝트로, 홍해와 인접한 사막과 산악 지대에 서울의 44배 크기의 신도시를 짓겠다는 청사진 아래 진행되고 있다. 네옴 측은 세계 각국의 주요 기업 및 유망 기업들을 ‘디스커버 네옴 프라이빗 미팅’에 초청해 디지털, 관광, 건설, 환경, 교육 등 ‘네옴시티’ 중점 분야 협력 논의를 추진하고 있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이날 오전 진행된 네트워킹 조찬과 네옴 리더쉽 프레젠테이션 등 주요 세션에 참여해 플리토의 플랫폼 기반 다국어 데이터 구축 사업, ‘플리토 플레이스’ 디지털 다국어 서비스 등 주요 사업을 소개했다.
오후에는 안드레아스 칸젤라리스 네옴 대학 창립 총장, 데니스 히키 더 라인 개발 총괄 책임자, 나일 기본스 관광 총괄 임원 등과 잇따라 양자 면담 자리를 갖고 플리토의 AI용 특화 데이터 구축 기술과 현재 집중하고 있는 ‘아랍어 데이터 구축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정수 대표가 십수년 중동 거주 경험이 있는 지역 전문가라 네옴 측에서 더욱 큰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이정수 대표는 "중동 지역 언어 인공지능 활성화 방안으로 추진 중인 아랍어 데이터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는 과정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사우디 네옴 프로젝트팀과 직접 논의할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이번 미팅을 통해 플리토는 사우디 정부 사업단과 함께 다양한 지역 방언을 포함한 아랍어 데이터 및 다국어 특화 데이터를 구축하는 구체적인 성과를 마련해 ‘데이터 중동 붐'의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