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장관 탄핵 기각…역사상 첫 국무위원 탄핵심판, 헌재 문턱 못 넘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됐다.
75년 헌정사 처음으로 국무위원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문턱을 넘었지만 헌법재판소의 문턱은 넘지 못했다.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발의된 경우는 이 장관 사건을 포함해 모두 23건이다.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경우는 총 3건으로 이 장관과 같은 국무위원 중엔 없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사상 처음 탄핵심판 받은 국무위원 됐지만 헌재에선 기각
지금까지 헌재에서 탄핵 인용된 사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일
[헤럴드경제=안세연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됐다. 75년 헌정사 처음으로 국무위원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문턱을 넘었지만 헌법재판소의 문턱은 넘지 못했다. 지금까지 헌재에서도 탄핵이 인용된 사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헌재는 25일 재판관 9명 전원일치 의견으로 이같이 결정했다. 헌재는 “헌법과 법률의 관점에서 이 장관이 재난안전법 등을 위반해 국민을 보호할 헌법상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로써 직무 정지 상태였던 이 장관은 즉시 직무에 복귀하게 됐다.
탄핵 절차는 국회에서 소추안이 발의 및 의결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재적의원 3분의1 이상의 발의가 있어야 하며, 과반수의 찬성이 있어야 의결된다. 국회에서 의결이 통과되면 직무가 일단 정지되고, 최종적으로 헌법재판소에서 헌법재판관 9명 중 6명이 동의해야 탄핵된다.
과거에도 이 장관과 같은 국무위원에 대한 탄핵 시도는 여러차례 있었다.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발의된 경우는 이 장관 사건을 포함해 모두 23건이다.
2015년 당시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처음이었는데, 당시 본회의 보고 후 72시간 내 표결이 이뤄지지 않아 폐기됐다. 정 장관은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총선 필승’이라는 건배사를 제의해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을 일으켰다.
이후 2019~2020년엔 홍남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탄핵소추안이 세 차례 발의됐지만 역시 폐기됐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탄핵소추안은 두 차례 발의됐는데 첫 번째는 기간 경과로 폐기됐고, 둘째는 과반수 찬성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부결됐다.
당시 추 장관은 여권 인사와 관련된 중요 사건 수사를 방해하기 위해 검찰 인사를 단행했을 뿐 아니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대한 지휘권을 남용했다는 이유로 탄핵소추안이 발의됐다.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경우는 총 3건으로 이 장관과 같은 국무위원 중엔 없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임성근 부장판사 등 대통령과 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 이중 박 전 대통령만이 유일하게 헌법재판소에서도 인용되면서 역사상 첫 탄핵 대통령이 됐다.
notstr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원빈 근황 공개…"참기름 짜서 나눠줘, 찐농촌 라이프"
- “교권 추락에 한 몫” vs. “마녀사냥” 누리꾼 설전 중인 오은영 SNS
- 감금된 동남아女와 성매매 의혹…경찰, 강경흠 도의원 혐의 인정
- "더는 못참아"...손승연, 피프티피프티 닮은꼴이란 말에 '버럭'
- '잠들 때 몇분 걸리세요?'…30분 넘으면 사망위험 2배↑
- “5만원에 팔겠다” 당근마켓에 올라온 ‘사진 한장’ 누구길래…결국 사달?
- 머리 없는 시신 4주만에 '여기'서 머리 찾았다…용의자 정체 '충격'
- “아저씨, 도와주세요” 초등생 외침에 바로 뛰어들었다…‘의인’ 정체 알고보니
- 오래된 女속옷 그냥 입었다가…가슴 3분의1 절제한 英여성
- 샘 해밍턴, 24억원 연희동 대저택 공개…“아이들 출연료로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