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아버지' 샘 올트먼의 월드코인, OKX 상장 후 1000% 급등[특징코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챗지피티(ChatGPT) 아버지' 샘 올트먼 오픈에이아이(OpenAI) 대표의 가상자산 프로젝트 월드코인(WLD)이 공식 출시와 함께 급승세를 보이고 있다.
월드코인은 생체인증, 그 중에서도 '홍채 인식'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고 인증된 사용자에게 월드코인을 분배해주는 가상자산 프로젝트다.
기본소득은 가상자산인 월드코인(WLD)으로 지급된다.
월드코인 앱을 설치한 후 홍채 인식을 거쳐 월드 아이디를 발급받으면 월드코인을 배분받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편적 기본소득 개념…200만명이 아이디 발급 완료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챗지피티(ChatGPT) 아버지' 샘 올트먼 오픈에이아이(OpenAI) 대표의 가상자산 프로젝트 월드코인(WLD)이 공식 출시와 함께 급승세를 보이고 있다.
출시 이후 글로벌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인 오케이엑스(OKX)에 상장하면서 1000%에 가까운 상승률을 기록했다.
25일 오전 8시 40분 오케이엑스 기준 월드코인 가격은 상장 시점 대비 968% 뛴 2.14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월드코인은 생체인증, 그 중에서도 '홍채 인식'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고 인증된 사용자에게 월드코인을 분배해주는 가상자산 프로젝트다. 일종의 '보편적 기본소득' 개념이다.
기본소득은 가상자산인 월드코인(WLD)으로 지급된다. 지급 대상은 신원인증을 마친 사용자들이다. 신원인증을 마치면 '월드 아이디(ID)'를 발급받을 수 있다. 출시 전까지 전 세계 200만명 이상이 월드ID를 발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원인증을 위한 홍채 인식은 '오브(Orb)'라는 홍채 인식 기구를 통해 이뤄진다. 월드코인 앱을 설치한 후 홍채 인식을 거쳐 월드 아이디를 발급받으면 월드코인을 배분받을 수 있다.
오브는 현재 전 세계에 1500여개가 설치돼 있다. 국내에서 이 홍채 인식 과정을 완료하려면 현재 월드코인의 한국 파트너사인 '비더시드(Be The Seed)' 사무실에 방문해야 한다. 월드코인은 오브 개수를 더 늘린다는 방침이다.
월드코인 측은 지난 24일 "3년 전 모든 사람이 소유할 수 있는 새로운 ID와 금융 네트워크를 만들겠다는 포부로 월드코인을 설립했다"며 본격적인 프로젝트 출시를 선언했다. 이어 "월드코인이 사람들의 경제적 기회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온라인에서 인간과 인공지능(AI)을 구별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5월 월드코인 개발사 '툴포휴머니티(Tool for humanity)'는 1억1500만달러에 달하는 투자금을 유치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전문 벤처캐피탈(VC) 해시드가 2년 전 투자했다. 샘 올트먼 대표와 알렉스 블라니아(Alex Blania) 월드코인 창립자는 지난달 해시드 오피드에서 '월드코인 밋업'을 개최하며 국내 투자자들을 만나기도 했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괌 원정출산 산모, 20시간 방치 홀로 사망…알선업체 "개인 질병, 우린 책임 없다"
- 격투기 선수 폰에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수십개…경찰, 알고도 수사 안했다
- 토니안 "상상초월 돈 번 뒤 우울증…베란다 밑 보며 멋있게 죽는 방법 생각"
- 절도·폭행에 세탁실 소변 테러…곳곳 누비며 공포감 '고시원 무법자'
- 김태희, ♥비·두 딸과 성당서 포착…"꿈꾸던 화목한 가정 이뤄"
- 14만 유튜버 "군인들 밥값 대신 결제" 말하자…사장님이 내린 결정 '흐뭇'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