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화 감독 '더 문', 극장서 즐겨야 할 고퀄리티 우주영화
[OSEN=김보라 기자] 올여름 관객들에게 경이로운 달과 우주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할 영화 '더 문' 측이 관전 포인트를 전격 공개했다.
'더 문'(감독 김용화, 제공배급 CJ ENM, 제작 CJ ENM STUDIOS・블라드스튜디오)은 사고로 인해 홀로 달에 고립된 우주 대원 선우(도경수 분)와 필사적으로 그를 구하려는 전 우주센터장 재국(설경구 분)의 사투를 그린 영화다.
#1. 저승 세계→달 '신과함께' 김용화 감독 쏘아올린 새로운 세계..지구-달 숨가쁘게 오가며 펼쳐지는 우주 생존 드라마
“기존에 많은 우주 배경 영화들과 일정 부분 차별점을 이루어낼 만큼 한국영화의 기술이 충분히 성장했다”고 판단한 김용화 감독은 야심차게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기술력에 더해 감정적 충만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다”며 '더 문'이 그려낼 뜨거운 생존 드라마를 피력했다. 끝을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아득한 우주, 가본 적 없는 달에 고립되었지만 미션을 완수하고 반드시 돌아가겠다는 우주대원 선우와 그를 구하기 위해 분투하는 전임 우주센터장 재국의 연대는 달과 지구 사이 38.4만km를 뛰어넘는다. ‘살고 싶다’ 그리고 ‘살려야 한다’는 생명을 향한 굳은 의지와 사명감, 간절함과 휴머니즘 등이 뜨거운 드라마를 이루고 칠흑같이 어두운 우주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것은 결국 인류애라는 것을 증명해 보인다. 배우들은 “광활한 우주의 스펙터클에 인간에 대한 이야기가 녹아있다”(설경구), “희망과 용기를 얻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영화”(도경수)라고 작품의 매력을 짚으며 눈과 귀, 마음으로 보는 영화 '더 문'에 기대감을 더했다.
#2. 만나지 않아도 최상의 시너지 만들어낸 최고의 배우 설경구x도경수x김희애
한국의 나로 우주센터와 광활한 우주, 미국의 NASA에 떨어져 있는 캐릭터를 연기한 탓에 세 배우는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교신이나 전화로만 대화하며 캐릭터와 드라마를 만들었다. 설경구는 달에 홀로 고립된 우주 대원을 무사히 귀환시켜야만 하는 우주센터 전임 센터장 재국을 연기하며 극의 단단한 중심 역할을 한다. 김용화 감독은 “평소 설경구의 연기를 너무 좋아한다. 어떻게 대한민국에 이런 걸출한 영화배우가 있을까 했을 정도로 동경해 왔다”며 극을 탄탄하게 만들어 준 설경구에 대한 든든함을 표했다. 센터장 시절 겪었던 인명 사고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절박한 사투를 벌이는 재국으로 분한 설경구는 눈빛과 표정 하나하나까지 간절함을 실은 혼신의 연기를 선보인다.
도경수는 달에 홀로 고립된 우주 대원 선우 역을 맡았다. '신과함께' 시리즈로 쌍천만 신드롬을 만든 이후 재회한 도경수를 향해 김용화 감독은 “부드러운 이미지가 있는 반면 굉장히 강렬한 얼굴도 가지고 있다. 황선우 캐릭터를 통해 그의 숨겨진 열정과 의지가 표현된다면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았다”며 지구에서 38.4만km 떨어진 달에서 외로운 싸움을 하는 우주 대원 선우로 낙점한 이유를 밝혔다. 도경수는 단단함과 강인함을 덧대어 다양한 면모를 지닌 선우라는 캐릭터를 본인만의 색깔로 완성했다.
김희애는 선우를 구출할 마지막 희망인 NASA 유인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 문영을 연기한다. 문영은 NASA 소속 메인 디렉터로서의 본분과 한국인 우주대원을 구출하고 싶은 마음 사이에서 고민을 거듭하는 인물이다. 김용화 감독이 “큰 자극이 된 선배이자 배우”라고 극찬했을 만큼 김희애는 선우의 구조를 두고 갈등하는 문영의 섬세한 감정 표현은 물론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카리스마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준다. 김용화 감독은 “감정에 ‘전, 중, 후, 말’의 단계가 있다면 배우들이 ‘후’ 단계 정도의 감정을 가지고 촬영에 임했다. 감정적인 층위가 높은 상태에서 지치지 않고 드라마를 끌고 가는 파워풀 에너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매 순간 집중력을 가지고 몰입한 그들의 열연에 기대를 자아냈다.
#3. 하이퍼리얼리즘으로 재현한 달과 우주..오직 극장에서만 가능한 경이로운 영화적 체험
김용화 감독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활성화된 시대에 “관객의 입장에서 극장을 찾아야 하는 필연적인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우주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영화를 완성하기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갔다. 김용화 감독은 “피사체 하나부터 한 땀 한 땀 더 정성스럽게 쌓아 올리면 그만큼 전반적인 퀄리티도 함께 상승한다. 옷이 됐든 미술 소품 하나가 됐든 실제 제작해서 VFX와 콜라보를 하자는 차원이었다”며 최상위의 퀄리티를 위해 VFX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세트와 소품을 적극 활용했다고 밝혔다.
또한 실제와 가까운 세트와 소품을 만들기 위해 초기 단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 국가전문연구기관으로부터 자문을 받았고, 지구와 여러 조건이 다른 달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반응들에 대한 자료들을 확보했다. '보건교사 안은영' '마이 네임'의 홍주희 미술감독은 아폴로 우주선 도면과 여러 유인 우주선에 대한 계획도를 보며 영화 속 우주선의 기초 설계를 잡고 실제 NASA에서 쓰는 소재를 활용해 내부 LED 패널과 그래픽, 스위치 등 우주선이 갖춰야 할 모든 요소를 직접 제작, 실물에 가까운 우주선 세트를 만들었다. 우주대원 선우가 달 표면에서 타는 탐사 차량도 전문가와 함께 실제 달에서 운행과 기본 미션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를 높였다.
'아가씨' '오징어 게임'의 조상경 의상감독은 수많은 논문과 영상들을 참고하고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특수소재를 공수하는 등 여러 가지 시도 끝에 결국 실크를 활용해 13벌의 우주복을 만들었다. '신과함께' 시리즈, '백두산' '승리호'의 진종현 VFX 슈퍼바이저는 프리 비주얼 작업에 6개월 이상의 시간을 쏟아부으며 지구와 다른 환경에서 어떤 물리적인 현상들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는 과학적인 자료들을 참고해 월면에서 벌어지는 스펙터클한 액션 장면들을 완성해냈다. 나로 우주센터에서 스태프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수십 개의 모니터 화면은 블루 스크린이 아닌 디테일한 수치를 넣어 최고 해상도로 디자인한 모션 그래픽을 띄우기도 했다.
'더 문'은 소리에도 정교한 우주의 디테일을 담았다. 공기가 없기에 소리가 존재하지 않는 우주공간, 우주선 안에서 들리는 엔진소리와 우주복을 입은 선우의 귀에 울리는 발자국 소리 등 가본 적 없는 곳의 소리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부산행' '기생충'의 최태영 사운드 슈퍼바이저는 700개에 가까운 오디오 채널을 통해 극의 사운드를 보다 생동감 있고 현실적으로 구현했다. “세세한 요소 하나하나를 보더라도 실제와 이질감이 없다”며 자신감을 드러낸 김용화 감독과 대한민국 최고의 제작진이 만들어낸 하이엔드 퀄리티 덕에 '더 문'은 프리미엄 HDR 영상 기술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첨단 공간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등 시청각적으로 돌비 시네마 기술을 적용한 최초의 한국영화로 탄생했다. 미술, 촬영, 시각효과, 음향 등 모든 파트가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를 자랑하는 '더 문'은 최고의 기술력으로 관객들에게 압도적인 영화적 체험을 안겨줄 것이다.
'더 문'은 오는 8월 2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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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영화 스틸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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