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테마, 보툴리눔 톡신 3상 1차지표 충족…품목허가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테마가 중등증 및 중증 미간주름 개선용 보툴리눔 톡신 '제테마더톡신주100U'(JTM201)의 국내 임상 3상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제테마는 24일 임상시험수탁기관(CRO)으로부터 JTM201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3상 최종 분석결과서(CSR)를 수령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테마가 중등증 및 중증 미간주름 개선용 보툴리눔 톡신 ‘제테마더톡신주100U’(JTM201)의 국내 임상 3상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내년 상반기 승인을 목표로 연내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제테마는 24일 임상시험수탁기관(CRO)으로부터 JTM201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3상 최종 분석결과서(CSR)를 수령했다고 밝혔다.
임상 3상은 중등증 및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이 필요한 성인 306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됐다. 중앙대병원, 건국대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다기관, 이중 눈가림, 무작위배정, 평행설계, 비열등성, 활성대조시험을 시행했다.
1차지표는 미국 앨러간의 보툴리눔 톡신 제품인 보톡스주 대비 JTM201의 비열등성 입증이다. 군간 개선율 차이(시험군-대조군)에서 산출된 95% 신뢰구간 하한치가 -15%보다 큰 경우에 비열등함을 입증한 것으로 한다.
3상 결과 미간 주름 개선율이 JTM201은 85.43%(129/151명), 보톡스주는 76.82%(116/151)명이었다. 군간 개선율의 차이는 8.61%p다. 95% 양측 신뢰구간(CI)은 -0.16%~17.38%다. 신뢰구간의 하한치가 -0.16%로 설정값 -15%보다 크다.
따라서 JTM201은 보톡스주 대비 비열등함을 입증, 1차지표를 충족했다. 또한 안전성에 대해서도 시험군 및 대조군 모두 중대한 이상반응(SAE), 시험 중지를 야기한 이상반응 및 급성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다.
제테마 관계자는 "이번 임상시험에서 제테마의 보툴리눔 톡신 제품은 유효성과 안전성 모두 입증했다"며 "이번 결과를 토대로 빠르면 9월 식약처로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 내년 상반기 승인을 목표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허가 진행과는 별도로 브라질을 비롯해 다수의 현지 파트너사와 체결한 톡신 수출 계약을 기반으로 빠르게 현지 품목허가를 획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 애 졸업 때까지 결혼하지 마세요"…교사 울리는 갑질
- "쏘렌토, 아직 멀었다"…700만대 팔린 '기아 효자 車' [노정동의 오늘의 차]
- "마흔 넘은 부장이 팀 막내"…간판기업 삼성전자에 무슨 일이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내연녀 아들에게 30억 몰래 주고 사망한 아버지…'날벼락' [도정환의 상속대전]
- "한국 가면 꼭 해야"…외국인 관광객들 필수코스 된 이것
- [단독] 이병헌, 옥수동 빌딩 240억 매입…월 임대료만 8500만원
- 은지원 "법적으로 '돌싱' 아닌 '싱글'" 폭탄 고백
- 故 채수근 상병 동료들, 휴가 통제 당했나…해병대 "사실무근"
- 손석구 "'가짜 연기' 발언 반성, 남명렬과 손편지 주고받아"
- "아무도 죽이고 싶지 않다"…전사한 러시아 군인의 일기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