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Pop)을 마약에 빗댄 트래비스 스콧·위켄드···논란 증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노래를 잘하는 팝스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더 위켄드(The Weeknd)가 참여한 신곡이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
미국의 유명 힙합 아티스트 트래비스 스콧, 라틴 아티스트 배드 버니와 함께 지난 21일 발표한 곡의 제목이 다름 아닌 'K-팝'(K-POP)이기 때문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더 위켄드의 경우 뉴진스의 노래를 즐겨 듣는 편으로 알려져 있고 평소 K팝에 대한 애정을 보여왔기 때문에 K팝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아니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진스 노래 즐겨듣는 더 위켄드,
'K-팝 비하 의도는 없을 것' 분석도
전 세계에서 가장 노래를 잘하는 팝스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더 위켄드(The Weeknd)가 참여한 신곡이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
미국의 유명 힙합 아티스트 트래비스 스콧, 라틴 아티스트 배드 버니와 함께 지난 21일 발표한 곡의 제목이 다름 아닌 'K-팝'(K-POP)이기 때문이다. 위켄드는 물론 트래비스 스콧, 배드 버니는 현재 각 장르에서 최고의 아티스트로 꼽히는 인물들이다.
글로벌 음악계에서는 이들의 싱글 'K-팝'이 발표되기 전부터 제목을 두고 여러가지 추측이 나왔다. 일각에서는 K-팝에 대한 디스(비판)일 가능성이 있다며 의심 가득한 시선을 보냈고, K-팝을 소재로 한 로맨틱한 노래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다. 실제 싱글 음반이 발표된 이후의 반응은 가사에서 K-팝(pop)의 의미가 ‘한국의 대중가요’를 의미하는 본래의 뜻과는 상관없는 일종의 언어 유희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일부는 가사에 나오는 K-팝에 대해 마약류를 막대 사탕(lollipop)에 빗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가사에서 더 위켄드는 'You know I'm high off that K pop'이라고 노래하는데 번역하면 ‘알잖아, 나는 K-팝에 열광해’ 정도의 의미로 전달된다. 다만, 트래비스 스콧은 평소 마약 관련한 가사가 많은 랩과 노래를 부른 만큼 이번 싱글 작품도 K-팝이라는 장르를 마약에 빗댄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소니뮤직코리아는 "이 곡에 대해 실제 K팝이나 한국과의 연관성은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일부 전문가들은 더 위켄드의 경우 뉴진스의 노래를 즐겨 듣는 편으로 알려져 있고 평소 K팝에 대한 애정을 보여왔기 때문에 K팝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아니라는 해석도 나온다.
홍병문 기자 hb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천운이었다' 딸이 늘 잠들던 소파에 승용차 '돌진'…차주 '급발진'
- ''신림동 칼부림' 살인범, 정유정과 너무 닮아…소름 끼친다'
- 성인 화보 모델들 '3년간 22차례 성폭행'…소속사 대표 고소
- '이틀 연속 '대변 테러' 당했습니다'…CCTV에 찍힌 '충격적 장면'
- 침수차 폐차하고 새차 샀는데…돌려받을 세금이 있다구요?[도와줘요, 손해보험]
- 법정구속된 윤 대통령 장모…'약 먹고 죽겠다' 법정 드러누워 오열
- 美 가장 맛있는 치킨집 1위 '이곳'…뭐 팔길래?
- '美간호사 된 아내, 한마디 말도 없이 두 딸과 떠나버렸습니다'
- '발가벗겨 끌고 다니며 집단 성폭행'…인도 전역 들끓게 만든 영상, 뭐길래
- '군대 간 BTS 진 덕분에 살았다'…브라질 팬 구한 '사진'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