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이 직접 챙긴다... 중국과 양자 기술 협력 강화하는 러시아

민서연 기자 2023. 7. 24. 1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대(對)러시아 제재로 양자 기술 분야에서 러시아의 과학자들이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23일(현지 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달 모스크바에서 열린 '미래 기술 포럼'에는 양자 연구 성과를 공유하려는 수백명의 과학자가 참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대(對)러시아 제재로 양자 기술 분야에서 러시아의 과학자들이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23일(현지 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달 모스크바에서 열린 ‘미래 기술 포럼’에는 양자 연구 성과를 공유하려는 수백명의 과학자가 참석했다. 특히 13일 열린 패널 토론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연설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연합뉴스

중국을 비롯해 인도, 호주, 프랑스, 독일 과학자들도 참석한 이 포럼에서 푸틴 대통령은 2030년까지 러시아를 데이터가 이끄는 경제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이는 양자 기반 컴퓨터, 통신망, 센서, 위성이 러시아의 디지털 인프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는 일부 국가의 당국과 권력층이 러시아에 대해 선언한 실질적 봉쇄 속에서 국제 과학과 기술 협력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기술에 대한 우리의 접근을 제한하려는 압력과 시도에 직면해 있다”며 “이는 우리가 주권과 역사적 길에 대한 선택권을 포기하게 하려고 설계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의 반대편들은 우리가 후퇴하고 굴복하기를 바라지만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러시아에는 전진만 있다”며 “우리는 다른 나라들과 상호 호혜적인 기술적, 과학적 동맹을 구축하고 확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공 등 신흥 경제 5개국) 내 양자와 다른 미래 기술의 개발을 위한 공동 노력을 제안했다.

해당 포럼에 참석한 익명을 요구한 한 중국 양자 과학자는 SCMP에 “양자 회의에 국가수반이 참석한 것을 본 것은 처음”이라며 “사람들이 푸틴 대통령을 직접 보려고 해당 포럼장 입구에 길게 줄을 섰다”고 말했다.

양자 기술은 양자의 물리적 특성을 활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성능을 가능하게 할 혁신 기술이다. 양자컴퓨터 프로세서는 데이터를 동시다발로 처리할 수 있어 현존하는 전통 컴퓨터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풀 수 있는 ‘꿈의 기술’로 불린다.

양자 통신은 물리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해 유선망·무선·위성에 초(超)신뢰도 암호통신을 실현하고 양자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미중 간 기술패권 경쟁의 중심에 있기도 한 양자 기술 연구를 위해 선도국들은 앞다퉈 전략과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SCMP는 미국 주도 제재로 러시아와 중국 과학자 간 새로운 연대가 구축됐고, 러시아 양자 과학자들이 중국 시장 진출과 중국에서 일부 핵심 부품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