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은 내밀한 사적 공간? 공적 소통의 장 됐다..‘방으로 간 도시들’

정서린 2023. 7. 24.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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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은 내밀한 사적 영역이라는 관념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크게 뒤집혔다.

오는 8월 11일까지 서울 여의도 SeMA 벙커에서 열리는 전시에서 작가들은 '자신만의 방'에 대한 감각과 사유를 담은 작품으로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지금, 사적 공간의 의미와 도시 경험에 대한 통찰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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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선우, 긴 비 (Long Rain), 캔버스에 아크릴, 215×156cm, 2023

방은 내밀한 사적 영역이라는 관념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크게 뒤집혔다. 사람과 직접 얼굴을 맞대는 대신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연결이 만연해지며 사람들은 ‘방’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로 내보이며 소통하기 시작했다.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방으로 간 도시들’은 이처럼 전환점을 맞은 도시와 방을 탐구하는 전시다. 전시를 기획한 최나욱 건축가는 김희천, 정재경, 최윤, 한선우 등 젊은 작가 4명의 작품을 통해 공적 공간인 도시에서 일어나는 경험들이 방이라는 개인적 공간으로 옮겨지며 새로운 형태로 소비되는 현상과 변화를 짚어냈다.

오는 8월 11일까지 서울 여의도 SeMA 벙커에서 열리는 전시에서 작가들은 ‘자신만의 방’에 대한 감각과 사유를 담은 작품으로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지금, 사적 공간의 의미와 도시 경험에 대한 통찰을 전한다.

정재경, 코메디아 (Commedia), Single Channel Video, 33min., 2022

기술이 우리의 신체와 감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탐구해 온 한선우 작가는 소셜미디어(SNS) 이미자로 경험하기 어려운 감각을 회화에 담았다. 정재경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실내에서 이뤄지는 도시 경험으로부터 소외된 인물들을 조명한다. 김희천은 다양한 유형의 실내 공간을 영상 작품으로 선보이며 도시 경험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의 여러 역할을 관람객들과 공유한다. 동시대 부조리한 사회 풍토를 영상, 설치, 퍼포먼스 등으로 짚어온 최윤 작가는 도시 곳곳에서 채집한 시각 자료를 선보인다.

매주 월요일 휴관. 무료.

정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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