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헤이룽장성 중학교 체육관 지붕 붕괴로 11명 사망…수색 종료(종합)

정성조 2023. 7. 24. 14: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3일 발생한 중국 동북부 헤이룽장성의 한 중학교 체육관 지붕 붕괴 사건의 사망자가 11명으로 파악됐다.

24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소방당국은 전날 오후 3시께 헤이룽장성 치치하얼시 제34중학에서 발생한 체육관 붕괴 사고와 관련해 이날 오전 10시께까지 구조 작업을 벌였으며, 체육관 안에 있던 15명 가운데 11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근 공사장 자재 체육관 지붕에 불법 적재"…경찰, 공사 책임자 체포
헤이룽장성 학교 체육관 붕괴 현장서 구조 작업 중인 중국 소방당국 [중국 소방당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23일 발생한 중국 동북부 헤이룽장성의 한 중학교 체육관 지붕 붕괴 사건의 사망자가 11명으로 파악됐다.

24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소방당국은 전날 오후 3시께 헤이룽장성 치치하얼시 제34중학에서 발생한 체육관 붕괴 사고와 관련해 이날 오전 10시께까지 구조 작업을 벌였으며, 체육관 안에 있던 15명 가운데 11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병원에 옮겨진 4명은 생명이 위중한 상태다.

사고 당시 체육관 안에는 총 19명이 있었고, 자력으로 탈출한 4명을 뺀 15명이 무너진 건물 더미 안에 갇혀있었다.

북경청년보는 붕괴 직전 체육관 안에서는 이 학교 여자 배구팀이 코치와 함께 훈련 중이었다고 전했다.

무너진 체육관은 1천200㎡(363평) 면적의 건물이다. 벽체는 스페이스 프레임 구조를 활용해 지어졌고, 이날 무너진 천장은 콘크리트 블록으로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소방당국은 현장 1차 조사 결과 체육관과 인접한 곳에서 교육종합시설 공사가 진행 중이었으며, 시공사가 불법으로 펄라이트(진주암) 자재를 이 체육관 지붕에 쌓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전날 내린 비를 머금은 펄라이트 자재의 무게가 늘어나면서 체육관 천장이 무너졌을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공안(경찰)은 교육종합시설 시공 책임자를 체포했으며, 소방당국과 함께 자세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그래픽] 중국 헤이룽장성 중학교 체육관 지붕 붕괴 사고 (AFP=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헤이룽장성 학교 체육관 붕괴 현장서 구조 작업 중인 중국 소방당국 [중국 소방당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xing@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