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소식] 산청 우수 농특산물 휴가철 특판전 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산청군은 우수 농특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이 열린다고 24일 밝혔다.
경남 산청군은 지역 내 농·임·어업 경영체 등록 경영주 및 공동 경영주 1만 1777명에 대해 2023 농어업인 수당 약 35억원을 지급한다고 24일 밝혔다.
산청군은 농협채움카드 신청자 1만 799명에 대해 수당을 포인트로 지급하며, 농어업인 수당은 농어업 활동 보상을 통한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직업적 지위 보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청=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산청군은 우수 농특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이 열린다고 24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8월 6일까지‘2023년 하계휴가철 농특산물 특판전’을 개최하며, 행사 기간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대전~통영 고속도로 산청휴게소 하행선에 위치하고 있는 산청군 로컬푸드 행복장터와 단성IC입구 농협APC 앞에 위치하고 있는 산엔청 마실장터에서 진행한다.
특판전은 사과, 고구마, 벌꿀, 표고버섯, 곶감, 건고사리, 약도라지, 마늘 등 다양한 농특산물을 선보이는 등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면서 믿을 수 있고 신선한 농특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
또 5만원 이상 구매하면 5000원권 상품권(1일 2만원 한도)을 증정하는 페이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 산청군, 2023년 농어업인 수당 지급
경남 산청군은 지역 내 농·임·어업 경영체 등록 경영주 및 공동 경영주 1만 1777명에 대해 2023 농어업인 수당 약 35억원을 지급한다고 24일 밝혔다.
산청군은 농협채움카드 신청자 1만 799명에 대해 수당을 포인트로 지급하며, 농어업인 수당은 농어업 활동 보상을 통한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직업적 지위 보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어업인 수당 지급대상자는 2022년 1월부터 신청일까지 지역 내 주소를 두고 농·임·어업 경영체에 등록한 농외소득이 3700만원 이하인 지역보험 가입자다.
지급 대상인 경영주 및 공동경영주는 연 1회 1인당 각 30만원을 지급 받으며, 수당은 농협채움카드(포인트)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농협채움카드를 발급받지 않은 대상자 978명에게는 선불카드를 발행해 오는 8월 중 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발급받은 농협채움카드는 오는 12월 31일까지 ▲대형마트 ▲유흥업소 ▲홈쇼핑 ▲인터넷 상거래 등을 제외한 지역 내 카드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산청군, 서도소리마당극 항두계 놀이 공연
경남 산청군은 오는 27일 산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서도소리마당극 향두계 놀이’공연을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7월 산청문화예술회관 정기공연으로 ‘2023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의 일환으로 공연에는 사단법인 향두계놀이보존회를 초청해 서도소리마당극을 선보일 예정이다.
향두계놀이보존회는 국악계의 아카데미상인 제54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지도자상과 대통령상, 제60회 한국민속축제 왕중왕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베테랑 민속축제 단체다.
서도소리마당극은 평안도 농경사회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악·가·무 가 어우러진 마당극이다.
제1부 ‘향두계놀이’는 평안남도에서 농사짓는 과정을 평안도 방언으로 풀어내 평안도의 정서와 소리를 잘 보여주며, 이어지는 제2부 ‘관객들과 함께하는 평안남도 마을잔치마당’은 국악인 박애리가 특별출연해 무대에 오른다.
평안남도 향두마을에 잔치한마당이 벌어지고 마을의 최고 똑순이 박애리와 마을의 이름난 가수들이 함께 옛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펼쳐진다.
또 기원 덕담 소리와 사자놀이 등을 통해 특별한 제도 없이도 개인의 삶 속에서 하나의 협동체로 상부상조하는 평안남도 향두마을 두레의 참뜻을 담아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