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친구, 과식 금지… 규칙적인 아침 운동 습관 만들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퇴근 후 저녁에 운동하는 사람은 많지만, 아침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런데 아침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면 체중 감량, 에너지 충전, 성인병 예방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아침 운동 습관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처음 두달 간 아침운동을 꾸준히 하면, 한결 습관처럼 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퇴근 후 저녁에 운동하는 사람은 많지만, 아침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만큼 일찍 일어나야 하는 아침 운동은 쉽지 않다. 그런데 아침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면 체중 감량, 에너지 충전, 성인병 예방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아침 운동을 함께 할 운동 친구를 만들고, 전날밤 과음 과식을 금지하면, 아침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강해질 수 있다. 아침 운동 습관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전날밤, 운동 계획 세우기
잠자리에 들기 전, 다음날 아침의 운동 계획을 미리 짜둔다. 어떤 운동을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할 것인지 계획을 짜는 것이 일상화되면, 아침 운동이 수월해진다. 아침 운동은 동일한 강도의 운동만 반복하면 지겨워질 수 있다. 일주일 혹은 한달 단위로 운동 계획을 미리 짜두는 것이 필요하다.
◆ 운동 친구 만들기
처음 두달 간 아침운동을 꾸준히 하면, 한결 습관처럼 될 수 있다. 아침 운동에 동기부여를 제대로 하려면, 운동 친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자신과 맞는 운동 친구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런 경우엔 좋아하는 음악이나 유튜브 채널을 들으면서 규칙적인 자신만의 루틴을 만든다.
◆ 운동복, 운동 가방 미리 준비
아침에 바로 들고 나갈 수 있도록 운동가방을 준비해 놓는다. 또한 입으면 기분 좋은 깨끗한 운동복을 미리 챙겨 놓는다. 아침에 옷을 찾느라 서랍을 뒤지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언제든 운동하러 나갈 수 있게 준비를 해 놓는 것이 좋다. 특히 전날밤 모든 준비를 해놓으면, 아침 운동에 대한 의지도 강해진다.
◆ 아침에 적극 기상하기
알람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침대를 박차고 일어나 보자. 이미 침대를 벗어나면 한결 운동하러 나가기 쉬워진다. 침대에서 일어나기 힘든 순간, 아침 운동을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하지만 침대에서 벌떡 스스로 일어나면 아침 운동도 훨씬 수월해진다.
◆ 아침식사는 가볍게
아침에 너무 많은 음식을 먹으면, 그 자체로 몸을 피곤하게 한다. 대신 삶은 달걀이나 바나나 등 가벼운 음식을 이용한다. 최소한의 허기를 면해줘야 공복감이 운동을 방해하지 않는다. 중간에 마실 음료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 전날밤 과음 금지
술자리가 많은 직장인이라면 쉽지 않다. 하지만 과음을 하지 않아야, 다음날 운동을 나가서도 몸이 무겁지 않다. 사실, 전날밤 가볍게 한 잔 하는 것도 다음날 아침에 몸을 굼뜨게 한다. 혹시 술자리가 있으면, 잠자리에 들기 전 물을 충분히 마시자. 그렇지 않으면 몸에 탈수 현상이 오게 된다.
◆ 잠자리에 일찍 들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밤에 자는 것도 빨라진다. 그러나 처음에는 몸을 달래듯, 조기 취침에 익숙해지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굳이 헬스장 안가도... 체지방 없애는 쉬운 활동은? - 코메디닷컴
- 대장도 나이 든다.. '장 청소'에 좋은 음식들은? - 코메디닷컴
- 에어컨 때문에 폐렴... 냉방병 아닌 '이것' 더 주의해야 - 코메디닷컴
- "○○ 향기 맡았더니 면역력·인지 능력 ↑" - 코메디닷컴
- 무설탕 껌도... '방귀쟁이' 만든 건강 식품 따로 있다 - 코메디닷컴
- 장수마을 사람들, 오후 '이렇게' 보낸다 - 코메디닷컴
- 어지럽고 메스껍고...구역질이 나는 의외의 이유 5 - 코메디닷컴
- 덥다고 아이스크림 많이?...관절염 악화시키는 식품 5 - 코메디닷컴
- "소아과 스트레스 풀려다..." 대학병원 교수, 女복싱 챔피언 됐다 - 코메디닷컴
- “폐암일 수도, 아닐 수도”...‘간유리 결절’ 환자의 고민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