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사전] 기후플레이션(Climateflation)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이상기후가 작물의 작황 부진 등을 이끌어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의미의 신조어.
설탕 값이 상승해 다른 식품 값이 오른다는 '슈거플레이션'이나 우유 값이 식품 물가 인상을 이끌고 있다는 '밀크플레이션' 등이 기후플레이션에 포함된다.
유럽중앙은행(ECB) 보고서는 2035년 기후위기가 세계 식품 물가 상승률을 3.0%포인트, 전체 소비자물가를 1.0%포인트 높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이상기후가 작물의 작황 부진 등을 이끌어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의미의 신조어. 최근 영국 BBC의 한 시사 프로그램에 등장하면서 주목받았다. 설탕 값이 상승해 다른 식품 값이 오른다는 ‘슈거플레이션’이나 우유 값이 식품 물가 인상을 이끌고 있다는 ‘밀크플레이션’ 등이 기후플레이션에 포함된다.
이렇게 오른 식품 물가는 전체 소비자물가도 끌어올린다. 지난해 국제 곡물 가격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오르며 전체 소비자물가 인상에 영향을 미쳤다. 유럽중앙은행(ECB) 보고서는 2035년 기후위기가 세계 식품 물가 상승률을 3.0%포인트, 전체 소비자물가를 1.0%포인트 높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경미 기자 km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침수차 폐차하고 새차 샀는데…돌려받을 세금이 있다구요?[도와줘요, 손해보험]
- 법정구속된 윤 대통령 장모…'약 먹고 죽겠다' 법정 드러누워 오열
- 美 가장 맛있는 치킨집 1위 '이곳'…뭐 팔길래?
- '美간호사 된 아내, 한마디 말도 없이 두 딸과 떠나버렸습니다'
- '발가벗겨 끌고 다니며 집단 성폭행'…인도 전역 들끓게 만든 영상, 뭐길래
- '군대 간 BTS 진 덕분에 살았다'…브라질 팬 구한 '사진' 뭐길래?
- [단독] 신림역 인근서 칼부림…피해자 4명 병원으로
- 에코프로 상승률 넘보는 '이 종목'…AI 열풍에 '최대 수혜'
- '302g 초미숙아 생명' 살린 기적의 손…'인큐베이터 혁신 도왔죠'
- 3년새 영업익 2배 '쑥'…'바퀴달린 모든 것' 빌려주는 이 회사 [biz-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