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승에 소형 아파트 인기 급증! 소형 평형대 갖춘 `포레나 인천학익` 주목

배석현 2023. 7. 23. 09: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레나 인천 학익 메인 조감도

최근 수도권 청약 시장에서 국민평형이라 불리는 전용면적 84㎡보다 전용면적 60㎡이하 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치솟은 분양가로 인해 자금 부담이 커지자, 가성비가 좋은 소형 아파트로 수요자의 눈길이 쏠리는 모양새다.

23일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 초부터 7월 2주 차까지의 수도권 면적별 청약경쟁률은 60㎡이하 소형 아파트가 16.43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85㎡ 초과 대형 아파트가 11.8대 1로 뒤를 이었으며, 60~85㎡이하 중소형 아파트가 5.74대 1을 기록했다.

1~2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 아파트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1~2인 가구는 올해 1월 734만462가구에서 6월 743만859가구로 5개월 새 9만397가구 증가했다. 업계는 매년 1~2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소형 아파트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소형 아파트 공급량이 적은 것도 인기를 끄는 데 한몫한다. 올해 수도권에서 분양된 아파트는 2만7,534가구다. 이 중 60㎡이하 소형 아파트는 6,746가구로 전체 중 24.5%에 불과하다. 반면, 60~85㎡이하 중소형 아파트는 1만7,696가구로 전체 물량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전용면적 84㎡는 4인 가구 기준에 적합해 국민평형으로 불렸지만, 1~2인 가구가 매년 증가하면서 전용면적 59㎡ 이하 소형 면적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라며 "최근 공급되는 소형 면적은 설계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각종 특화설계가 적용돼 공간활용도가 뛰어나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학익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에서 공급하고 (주)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포레나 인천학익'이 8월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끈다. 단지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5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562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250가구가 일반분양물량이다.

'포레나 인천학익'은 포레나 브랜드만의 단지 구성이 자랑거리다. 단지는 전 타입 판상형 구조로 통풍 및 조망이 우수하며, 4Bay 위주 설계로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월패드, 전등스위치, 콘센트 등에 '포레나 엣지룩'과 손끼임 방지를 위한 '포레나 안전도어'를 적용하여 실내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는 유려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제공하며, IoT(사물인터넷) 적용 스마트앱 등 다양한 상품 아이디어가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를 통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게다가 넓은 동간 거리로 조경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으며, 지상주차를 최소화 한 공원형 단지로 조성된다. 여기에 메리키즈그라운드(어린이놀이터), 카페브리즈(중앙광장),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경로당,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스쿨버스스테이션, 세대창고 등 다양한 커뮤니티 및 공유 시설을 마련해 입주민 주거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교통·교육·생활인프라 등 주거환경도 우수하다. 단지는 향후 약 5,000세대의 브랜드 타운으로 거듭날 인천 학익지구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다. 현재 학익동과 주안동 일대는 미니신도시급 도시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인천 신흥 주거지로 각광받고 있다.

사통팔달의 교통망도 갖췄다. 문학IC와 도화IC를 통해 인천대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으로 진입이 수월해 서울, 판교, 분당 등으로 광역 이동이 가능하고 미추홀대로를 통해 송도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로 접근이 용이하다. 게다가 수인분당선 인하대역과 학익역(2026년 개통 예정)이 단지 반경 2km 이내에 있어 인천은 물론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학초, 인주초·중, 학익초·고, 학익여고, 인하사대부고 등 초·중·고와 인하대학교가 1.2km 내로 도보 통학이 가능해 교육 여건이 우수하다. 홈플러스, CGV인천학익, 인천문학경기장, 선학경기장, 인하대병원, 인천지방법원, 인천지방검찰청 등의 편의시설과 여가시설을 이용하기 쉽다. 뿐만 아니라 단지와 가까운 미추홀공원을 비롯해 문학도시자연공원, 관교공원, 문학산, 승학산 등 녹지공간도 가깝다.

포레나 인천학익의 견본주택은 8월 초 미추홀구 학익동 학익시장 인근에 오픈할 예정이다. 입주는 2026년 4월(예정)이다.

배석현기자 qotjrgussla@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