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증가 지역의 비결은 ‘일자리’···직주근접 누리는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

김동호 기자 2023. 7. 23. 0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설명.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 투시도
[서울경제] ‘인구 소멸 위험지역’이라는 말이 있다. 인구가 심각하게 감소되면서 행정구역이 소멸, 즉 말 그대로 없어질 수 있는 지역이라는 뜻이다. 인구 소멸은 고령화, 저출산 등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에도 오히려 인구가 증가하는 곳들이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경기 화성시는 5월 기준 92.8만명으로 2022년(91.1만명)보다 1만명 이상 인구가 늘었다. 충남 아산시도 2021년 32.5만명에서 올해 33.7만명으로 증가했다. 전국적으로 고령화, 저출산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은 어떤 공통점이 있는 걸까?

가장 대표적인 공통점을 꼽는다면 바로 일자리다. 산업단지를 비롯해 대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로 풍부한 일자리를 갖춘 곳들은 사람들이 찾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경기 화성시는 삼성반도체 화성캠퍼스가 자리하고 있으며 일반산업단지, 제약산업단지, 바이오밸리 등 다양한 산업 관련 산업단지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또한 서울과 주변 도시들의 수요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접근성까지 갖추고 있어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여 100만명에 가까워지고 있다.

일자리를 통해서 얻어지는 풍부한 수요는 부동산 분양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산업단지는 다양한 기업들이 들어오는 것과 동시에 일자리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당연히 경제활동도 그 일대에서 이뤄지고, 출퇴근 환경을 고려해 주택수요도 늘어나게 된다.

올해 비수도권 분양시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곳은 충북 청주다. 지난 5월, 청주시 송절동에서 분양했던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센트럴’의 경우 1순위에 3.4만명이 몰리며 평균 73.75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아파트는 청주테크노밸리 안에 자리 잡은 직주근접 단지로 SK하이닉스 등 든든한 배후수요를 갖춰 청약 돌풍을 일으켰다. 이외에도 청주테크노폴리스 내에서 분양한 다른 2개 단지들도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청약률을 기록하며 일찌감치 완판(완전판매)됐다.

업계 전문가는 “부동산 시장의 경쟁력은 수요가 많고 적음에서 갈린다. 그 때문에 수요가 유입될 수 있을 만한 요건이 환경인지 따져 보고 매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산업단지, 테크노밸리 등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 곳은 주택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 경쟁력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호남권 부동산시장을 대표하는 광주광역시에 국내 최대규모의 AI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돼 눈길을 끈다. 바로 광주연구개발특구 7개 지역 가운데 유일하게 개발이 진행 중인 ‘첨단3지구’다.

첨단3지구에는 오는 10월 세계적 수준의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며, 국립심혈관센터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2025년까지 총 7,576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이 공급될 계획이며, 상업시설도 체계적으로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완공 시 연구개발특구를 배후로 둔 고품격 자족도시의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첨단3지구에 공급되는 첫 공동주택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8월 분양을 예정한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이다.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은 지하 1층~지상 20층, 20개 동,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된 총 1,520세대의 대단지이다. 전용면적별로는 ▲84A 1,290세대 ▲84B 230세대 등이다.

단지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예상되며, 그로 인해 실수요자들에게 내 집 마련 절호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유주택자는 물론 세대주, 세대원 모두 1순위로 청약할 수 있고, 거주지역 제한도 없어 전국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은 앞으로 조성될 첨단3지구 첨단과학산업단지는 물론 첨단1지구 첨단과학산업단지까지 탁월한 직주근접 혜택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교통도 편리하다. 호남고속도로,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빛고을대로 등을 통해 우수한 도심접근성과 광역교통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첨단3지구부터 상무지구까지 약 4.9km를 연결하는 최대 6차로 도로(2026년 예정)와 첨단3지구~빛고을대로 진입도로(2026년 계획)가 개통되면 교통환경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의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누리로 일대에 마련되며, 8월 오픈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