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물감으로 금속 느낌 표현···NMM은 피규어 페인팅 최고 경지 [퇴근 후 방구석 공방]

이승환 기자(presslee@mk.co.kr) 2023. 7. 22. 19: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규어 페인팅에 막 입문한 비기너라면 아마도 피규어에 원하는대로 색을 입혀가는 경험만으로도 상당한 즐거움을 얻습니다. 처음에는 색만 올라가도 꽤 재밌거든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분명 눈높이는 높아질 것이고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보면서 여러가지 페인팅 기술에 눈을 뜨게 됩니다.

오늘 ‘퇴근 후 방구석 공방’에서는 피규어 페인팅 기술중 최고의 스킬이라 할 수 있는 ‘NMM’(Non Metalic Metal)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NMM이란?
세계적인 피규어 페인팅 아티스트 ‘세르지오 깔보’의 NMM작품 [@segiocalvominiatures 인스타그램]
붓을 이용해 표현하는 여러가지 기법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으로 다가올 기법이 바로 ‘NMM’ 일것 같은데요. ‘Non Metalic Metal’의 줄임말로 메탈페인트가 아닌 비금속 페인트, 즉 일반색의 물감을 사용하여 금속처럼 보이도록 칠하는 방법입니다.
NMM은 가장 원초적인 금속 표현 방법
NMM은 메탈릭 페인트가 없었던 과거부터 화가들이 줄곧 사용하던 기법입니다. 우리가 만화책이나 일러스트, 비디오게임의 화면에서 보는 금속 표현은 전부 NMM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MMORPG게임에서 NMM은 아주중요한 표현 방법입니다. 각종 무기나 방어구 대부분이 금속이기 때문이죠. 모니터는 RGB로 모든색을 표현하는데 화면에 메탈릭 도료라는 개념이 없기에 색의 대비만으로 금속을 표현합니다.
다양한 금속질감을 보여주는 리니지 캐릭터 [넷마블 리니지 포스터]
금속의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대비(Contrast) 입니다 . 금속은 반사율이 높습니다. 금속이 빛을 받으면 가장 밝은 영역은 흰색으로 매우 밝게 빛나며 빛이 없으면 거의 검은색에 가깝게 어둡습니다.
금속 질감에 따른 명암대비 [Goderg_art]
금속처럼 보이게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은 가장 밝은 색상옆에 가장 어두운 색상을 배치하는 것입니다.하이콘트라스트죠. 금속은 하이라이트에서 쉐도우로의 전환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 집니다.

또 하나의 고려 사항은 빛이 한가지 반사 표면에 여러 종류의 하이라이트와 쉐도우를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NMM페인팅에 있어서 배우기 가장 까다로울 수 있는 개념입니다.

다양한 금속 표현 [핀터레스트 갈무리]
현대의 물감 제조사들은 메탈릭 페인트 생산을 금속의 종류별로 수도 없이 많은 물감을 만들어 냅니다. 금색 종류만 해도 수가지이고 은색, 구리, 크롬까지 하면 아마 수십가지는 될것 입니다.
터보독 아크릴 메탈 물감 [네이버스토어 paintchill 제공]
그렇다면 3D 입체물인 피규어에 왜 메탈물감이 아닌 NMM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많은 작가들이 NMM기법을 페인팅에 쓰는 이유는 빛에 대한 컨트롤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메탈릭 페인트로 칠하는 경우 페인터가 원하는 영역에 반사도를 제어할 수가 없습니다. 메탈릭 페인트는 본질적으로 반사성을 가진 피그먼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음영 처리 또는 강조하고 싶은 하이라이트를 표현하려면 상황에 맞는 조명이 있어야 합니다. 주변의 빛에 땨라 킷의 표현이 달라지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이것은 단점이자 장점이기도 합니다).

NMM기법으로 페인팅을 할 때 메탈릭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빛의 위치를 정확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빛의 하이라이트와 쉐도우를 작가가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고 표현하면 됩니다.

Sergio Calvo의 NMM [유튜브 Sergio Calvo Miniatures 갈무리]
세계적인 미니어쳐 페인터 ‘Sergio Calvo’는 NMM을 가장 완벽하게 표현하는 작가 중 한명입니다. 금속의 반사광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원하는 곳에 정확하게 음영과 하이라이트를 넣었습니다 . 어떤 각도에서 빛이 들어와도 해당 모델은 항상 같은 위치에 하이라이트가 자리 잡고 음영은 보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NMM의 또 다른 매력은 색감표현을 메탈물감보다 더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색에 파란색을 사용하여 금속에 더 멋진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금색에 빨간색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은색을 회색으로 음영 처리하는 대신 갈색을 사용하여 흙빛 톤으로 색칠할 수 도 있죠.

‘BoB바람‘ 소현국 작가의 NMM 페인팅 작품들
‘소현국 작가’의 삼국창궐전 건담시리즈 도색을 보면 NMM의 효과를 제대로 느끼실수 있습니다. 표면의 반사광들을 시원한 파란색 톤, 눈부신 밝은 노란톤 등을 사용하여 조명을 받아 반짝이는 듯한 표현은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이것이 NMM 페인팅이 빛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기존의 메탈릭의 반짝임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죠.

NMM 도색방법
NMM은 메탈릭 표현에 있어서 메탈물감에 비해 상당히 많은 시간과 스킬을 요구합니다. 도색법도 ‘이것이 NMM도색방법이다!‘라고 할 수 없는게 그 방법 또한 페인터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기본색상을 올리고 한 단계 한 단계 점점 밝은 색을 쌓아 올려가는 레이어링이라는 기법도 있고 아예 하이라이트와 쉐도우 영역을 쪼개고 블렌딩을 해가며 색의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어 표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세르지오 깔보’의 NMM 레이어링 과정 [Sergio Calvo Miniatures 유튜브 갈무리]
위 작업과정은 첫 사진에 소개한 ‘Sergio Calvo’작가의 NMM레이어링 과정입니다.

1. 색상 스케치

일반적으로 은색 갑옷을 표현한다고 하면 검정색과 흰색으로 그 구성을 잡아가야 된다고 생각하기 쉬지만 깔보는 올리브그린을 베이스컬러로 사용합니다. 그린계열의 베이스색을 사용함으로써 모델의 주변 광원이 어두컴컴한 동굴같은 느낌을 갖게 됩니다.

2. 중간 톤 다듬기

그런 다음 중간 톤 색상(베이스 색상보다 좀 더 밝은)을 사용하여 가장 어두운 부분을 제외하고 라인에 따라 전체적인 볼륨감을 높여줍니다. 아직까지는 금속이라는 느낌이 덜 합니다.

3. 라이트 톤 다듬기

중간 톤 영역 안에서 밝은 톤의 물감을 사용하여 좀 더 밝은 영역을 강조해 나간다는 느낌으로 색을 올려갑니다.

4. 일부 엣지 하이라이팅

좀 더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가장 많은 빛을 받는 상단 영역에만 초점을 맞춰 하이라이트를 절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링스러운. 어느면에서 보아도 보기좋게 페인팅을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과장이 필요합니다. 엣지 부분을 추가로 하이라이팅을 함으로서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흰색 하이라이트 추가

마지막으로 순수한 흰색으로 몇 가지 포인트에 더 높은 콘트라스트와 반사점의 하이라이트를 그려줍니다.

세르지오 깔보의 NMM 작품 [@segiocalvominiatures 인스타그램]
NMM이 피규어 페인팅에 있어서 가장 난이도가 높게 평가되는 기술 중 하나인 이유는 광원해석을 매우 부지런하게 해야하고 원하는 금속성 모양을 얻기 위해 블렌딩을 매끄럽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적으로, 아니 사실보다 더 사실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Galharen 작가의 NMM 레이어링 [galharen 인스타그램]
또 다른 NMM방법은 빛 반사의 영역을 나누어 도색하는 방법입니다.
Team Chestnutink의 Johann 작가의 NMM [chestnutink.blogspot.com]
Chestnut 팀의 Johann 작가의 NMM은 리얼리티를 중요시 합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이렇게 영역을 나누어 색과 색의 경계를 흐리는 작업을 이용한 NMM은 크기가 어느정도 되는 킷에 적합합니다. 도색면에 하이라이트와 쉐도우 부분을 나누고 반사광이 표현될 주변환경(하늘이나 대지)에 대한 인지가 정리된후 계속 해서 색의 경계를 허무는 작업을 해주게 됩니다.

Team Chestnutink의 Johann 작가의 NMM [chestnutink.blogspot.com]
레이어링과 비교도 안될 만큼 많은 붓 스트로크가 필요하고 물감의 농도 또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니어처 페인팅에는 NMM과 또 다른 금속 표현 방법인 TMM (True Metalic Metal)이 있습니다. NMM이 2차원 예술의 방식으로 반사를 손으로 칠함으로써 금속성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고 금속 표면을 표현했다면 반대로 TMM은 금속성 외관을 얻기 위해 반사 물질 이 포함된 금속성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어느 것이 더 나은지에 대한 논쟁을 하는건 아마추어적인 시각입니다. 프로 페인터들은 그 두 기술을 모두 존중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로 매우 다른 미학을 가지고 있고 서로 다른 스타일을 표현하고 둘 다 잘 수행된다면 정말 멋지거든요.

‘사암‘ 김상완 작가의 TMM
언제나 문제는 개인의 역량이라 봅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100% 만족할 수는 없습니다. 배우고 해보고 개선하고 다음 그 다음 작업들을 해나아가는 겁니다.

가장 좋은 강습은 ‘연습’입니다.

이승환 기자의 [퇴근후 방구석 공방]은 프라모델, 워헤머, 레진피규어 제작등 각종 모형 제작과 도색에 관한 정보, 제작기술, 공방소개, 작가소개등의 컨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