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빠져도 씹을만하네"…어르신들 치료 미뤘다가 벌어지는 일

정심교 기자 2023. 7. 22. 12: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경호 더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무더운 여름철이면 무심코 얼음을 깨물어 먹다 치아가 깨지는 환자가 증가한다. 이때 평소 불편하던 치아가 크게 깨지면 심할 경우 임플란트 치료까지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실제로 이런 이유로 여름철에 임플란트 치료가 급증한다고 한다. 이경호(보철과·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더봄플란트치과 대표원장에게서 환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임플란트 치료법·수명·관리법 등에 대해 물었다.

이경호(보철과·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더봄플란트치과 대표원장이 임플란트 식립 이후의 치아 관리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이 치과엔 여름철 얼음을 깨먹다 치아가 크게 깨져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환자가 는다고 한다. /사진=더봄플란트치과
Q. 임플란트 치료는 어떤 치아에 하는 건가.
"임플란트는 풍치나 심한 충치, 치아 파절 등의 이유로 치아를 잃었을 때 티타늄으로 만든 나사형 보철물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법이다. 과거 틀니, 브릿지 치료받은 부위에서 탈이 난 경우에도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임플란트 기술이 과거보다 많이 발달했고 더 좋아지고 있지만 자연치아와 느낌이 완전히 똑같은 건 아니다. 따라서 자연치아를 최대한 상하지 않게 신경 써서 관리해주는 게 중요하다. 특히 여름철엔 얼음을 깨물어 먹다가 치아가 크게 깨져 임플란트 치료까지 필요한 상황도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
Q.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
"치료 기간은 임플란트로 대체되는 부위의 뼈 상태나 치유 속도에 따라 다른데,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1년이 넘기도 한다. 뼈가 단단해서 임플란트를 바로 심을 수 있는 경우, 임플란트 식립 후 임플란트와 뼈가 완전히 붙을 때까지 3~6개월 기다렸다가 상부 보철물을 올린다. 하지만 치아 주변의 잇몸이나 뼈가 많이 상해 있으면 발치를 먼저 하고 충분히 뼈가 아문 이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뼈가 치유될 때까지 3~6개월 이상 소요된다. 뼈이식을 동반한 경우에는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Q. 치아를 잃었다면 임플란트를 빨리 심어야 할까.
"중요한 얘기다. 임플란트 치료는 발치 후 늦어도 6개월 이내에 진행하는 게 좋다. 발치 후 시간이 오래 지나면 치아가 있던 부위의 뼈가 서서히 흡수된다. 틀니를 오래 쓴 사람들의 잇몸이 점점 좁아지듯, 치아가 없는 부위의 뼈는 점차 퇴축한다. 발치 전 주위 뼈가 충분했더라도 시기를 놓치면 다음에 임플란트를 심을 때 추가로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수술 난도도 더 어려워진다. 주변 치아들도 치아가 사라진 공간으로 조금씩 움직인다. 앞뒤 치아는 조금씩 쓰러지고, 맞물리던 치아도 빈 곳으로 이동한다. 이 때문에 이동한 양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를 바로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 전에 움직인 치아를 다듬거나 씌우는 보철치료, 치아를 다시 원래 위치로 이동시키는 부분 교정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이경호 더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Q. 어린이·청소년·임신부도 받을 수 있나.
"임플란트는 풍치·충치로 인한 치아 상실 외에 선천적으로 일부 치아가 나지 않거나 치아 형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필요할 수 있다. 그런 경우 비교적 어린 나이에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 임플란트는 뼈에 고정하는 치료이므로 턱뼈의 성장이 완전히 끝난 청소년기 이후에 치료하는 게 좋다. 임신부는 태아의 여러 기관이 만들어지는 임신 초기(1~3개월)에는 치료를 피하는 게 좋고, 임신 중기(4~6개월) 이후에는 충치 치료나 신경치료는 물론, 임플란트 치료도 가능하다. 하지만 임신 후기에는 태아에 대한 영향보다는 장시간 치료받는 자세 자체가 불편할 수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치료는 임신 중기나 출산 이후에 시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Q. 치료 이후, 임플란트 수명은.
"사람마다 임플란트 식립 시기가 다르듯이, 임플란트 수명도 개인별 편차가 크다. 통상적으로 10년이라고 이야기하지만, 훨씬 더 오래 잘 유지되는 경우도 많고, 뼈 상태나 사후관리에 따라 수명이 훨씬 짧은 경우도 있다. 치료가 끝나고 더 열심히 관리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임플란트 주위 뼈가 녹는 풍치까지 올 수 있다. 이때는 치료한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다시 심어야 하는데, 처음 진행한 임플란트 치료보다 치료 난도가 훨씬 더 어려워지고 기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추후 관리가 중요하다."
Q.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관리법은.
"임플란트는 상부 보철물이 올라가는 순간, 끝이 아니고 '시작'이다. 치료 자체는 끝나더라도 지속해서 관리하지 않으면 주위에 염증이 생기고 다른 치아들처럼 풍치가 올 수 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 주위 뼈가 잘 유지되는지, 잇몸이 상하진 않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또 평소 구강위생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앞뒤 공간이 넓기 때문에 음식물이 다른 부위보다 많이 낄 수 있다. 그 공간에 저류되는 음식물을 치간칫솔을 이용해서 잘 제거해야 한다. 물로 치아 사이를 씻어내는 구강 세정기(워터픽)도 같이 쓰면 도움 된다."

정심교 기자 simky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