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에 "日 여행 가자"…인천-오사카 여객수 3배 늘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저 기조가 지속되면서 일본행 여객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이 높아지자 항공사들은 공격적으로 일본 노선을 확대하며 수요 대응에 적극 나섰다.
이에 힘입어 일본 노선을 통한 항공사들의 매출 비중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도시까지 노선이 회복되면서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일본 여행 수요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변 없이 엔저 현상이 지속된다면 올 하반기까지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이 지속 증가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다솜 기자 = 엔저 기조가 지속되면서 일본행 여객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이 높아지자 항공사들은 공격적으로 일본 노선을 확대하며 수요 대응에 적극 나섰다. 대도시는 물론 소도시를 운항하는 노선까지 회복되면서 한동안 일본 여행 인기가 고공 행진할 것으로 보인다.
오사카 3배, 도쿄 2배, 후쿠오카 4배…여객수 폭증
한국인 여행객의 인기 여행지인 도쿄와 후쿠오카 역시 여객 수가 크게 늘었다. 동 기간 인천-도쿄(나리타공항) 여객 수는 12만7113명에서 29만7148명으로 약 2.3배 늘었다. 후쿠오카공항은 5만4762명에서 22만2828명으로 4배나 폭증했다.
일본은 가까운 거리와 저렴한 경비로 '가성비 여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특히 최근에는 8년 만에 원·엔 환율이 100엔당 800원대로 하락하면서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실제로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가 지난 4월 1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항공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엔저 현상이 심화할수록 일본 여행 예약률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힘입어 일본 노선을 통한 항공사들의 매출 비중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각 사 IR 자료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지난 1분기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은 8%를 기록하며 직전 분기 1% 대비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 역시 매출 비중이 8.2%에서 13.6%로 늘었다.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의 경우 1분기 31%, 2분기 35%로 올 들어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일본행 하늘길 확대…소도시까지 비행기 띄운다
아시아나항공은 9월 말부터 인천-미야자키 노선을 재운항할 예정이다. 이달 27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는 여름 성수기를 겨냥한 부정기편인 인천~아사히카와 노선도 띄운다.
주로 단거리 노선을 통해 수익을 얻는 저비용항공사는 일본 노선 취항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도쿄, 오사카 등 대도시는 물론 소도시까지 구석구석 취항하며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
올 3월부터 재운항에 나선 이스타항공은 최근 인천발 도쿄, 오사카 노선을 오픈하고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 13일 인천~히로시마 단독노선에 신규 취항하기로 했다.
또 티웨이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됐던 인천-사가 노선을 9월부터 다시 취항한다. 에어서울은 4년만에 인천-돗토리(요나고)행 노선을 10월부터 주 3회 운항할 예정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도시까지 노선이 회복되면서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일본 여행 수요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변 없이 엔저 현상이 지속된다면 올 하반기까지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이 지속 증가할 것이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itize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성신여대도 男입학 '통보'에 뿔났다…"독단적 추진 규탄"[현장]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