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사용 조건" 북, 극렬 반발…부산 기항 미 핵잠의 실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전략핵잠수함이 부산에 온 것을 두고 북한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북한이 이렇게 다른 때보다 유난히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저희가 단독 취재한 전략핵잠수함의 내부를 다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미국 대통령이 핵 버튼을 누르겠다는 결정을 내릴 때 심해에서도 24시간 언제든 명령을 하달받는 곳입니다.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보냈던 전략핵잠수함 켄터키함은 부산항에 3박 4일을 머문 뒤 다시 심해로 사라졌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 전략핵잠수함이 부산에 온 것을 두고 북한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북한이 이렇게 다른 때보다 유난히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저희가 단독 취재한 전략핵잠수함의 내부를 다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전략핵잠수함 켄터키함의 두뇌 역할을 하는 통제실입니다.
미국 대통령이 핵 버튼을 누르겠다는 결정을 내릴 때 심해에서도 24시간 언제든 명령을 하달받는 곳입니다.
[앰버 코원/미 켄터키함 부함장(해군 소령) : 켄터키함의 통신 안테나로 (백악관 등과) 상시적으로 교신하는데, 우리는 1년 365일, 24시간 언제든 전략적 메시지를 수신할 준비가 돼있습니다.]
핵 공격에 동원되는 무기는 트라이던트 미사일.
수천 킬로미터 밖에서도 목표물을 정확히 때릴 수 있는 다탄두 핵미사일입니다.
[크리스토퍼 캐버노/미 7잠수함전단장(해군 준장) : 저는 우리의 핵 억제력을 확신합니다. 켄터키함은 20개까지 탄도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는데, 다탄두 미사일로 유효 사거리는 4천 마일(6천400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켄터키함 승조원 숙소 바로 옆 갈색 발사관에 20발 장착돼 있는데, 파괴력은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 위력의 1천600배입니다.
켄터키함 단독으로도 북한 전역을 초토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중국의 탐지권에서도 벗어난 일본 동쪽 태평양 먼바다에 숨어서도 트라이던트를 쏠 수 있어 켄터키함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리 파이크/미 켄터키함 함장(해군 중령) : 켄터키함은 핵 억제력을 제공하는 우리의 임무를 언제든 수행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핵무기를 탑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시인도 부인도 할 수 없습니다.]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보냈던 전략핵잠수함 켄터키함은 부산항에 3박 4일을 머문 뒤 다시 심해로 사라졌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조창현, 영상편집 : 조무환)
김태훈 국방전문기자 onewa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대낮 서울 신림동에서 무차별 공격…1명 사망, 3명 중상
- 모녀 살해하고 태연히 향한 어린이집…아이 데리고 갔다
- 울산서 호흡곤란 부른 '타이완 괴소포', 가정집에도 갔다
- 학교에서 숨진 교사…잇따른 의혹에 교사 모두 조사한다
- 윤 대통령 장모 법정구속…잔고증명 위조, 2심 징역 1년
- "역술인 천공이 아니라 풍수 전문 교수가 관저 둘러봤다"
- 멈춘 듯하다 '끽'…광란의 후진 차량, 경찰차 반파시켰다
- 학부모 악성 민원들, 상상 초월이었다…'법적 보호' 시급
- 카디프콩쿠르서 우승한 '한복 테너'…"BTS 따라 입었다"
- "궁평1교차로는 출동했다" 반박한 경찰…검찰 수사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