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분양 흥행보증수표 '산업단지'…부동산 시장 반등 탄력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과 이동읍 일대가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됐다는 소식에 인근 집값이 크게 들썩였죠.
남사읍 완장리에 위치한 'e편한세상 용인한숲시티 5단지'는 전용 84제곱미터는 지난 4월 석 달 전보다 1억원 이상 오른 4억 7천만원에 거래됐고, 같은 달 바로 옆 아파트인 'e편한세상 용인한숲시티 6단지'도 비슷한 가격에 팔렸습니다.
이 지역 아파트 가격은 최근까지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용인시 처인구의 아파트값은 지난 3월 넷째 주부터 지난 주까지 17일 연속으로 올랐습니다. 이 기간 동안 누적 상승률은 4.4%에 달합니다.
넉 달 만에 용인시 집값은 또 한 번 호재를 맞게 됐습니다. 어제(20일) 정부가 용인시를 이번엔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한 겁니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정부의 행정 지원 특례와 반도체 기반 시설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당초 용인시에 계획돼 있던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처인구 남사‧이동읍)과 '반도체 클러스터'(처인구 원삼면), '삼성전자 미래연구단지'(기흥구 농서동)를 잇는 376만평 규모의 초대형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달 경기부동산포털 자료를 보면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아파트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지역은 화성시입니다.
수원시와 용인시, 고양시, 평택시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고양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반도체 공장이 있는 곳이거나, 관련 산업단지 후보지와 가까운 곳입니다.
특히 최근 서울 외 지역의 신규 단지들은 청약 열기가 다소 가라앉은 듯한 양상을 보이고 있음에도 산업단지를 배후로 두고 있는 곳들은 분양 성적이 여전히 우수했습니다.
최근 충북 청주 테크노폴리스에 분양된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의 청약 경쟁률은 73.75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인근의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57.59대 1)', '청주 테크노폴리스 힐데스하임(75.27대 1)'도 모두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경기 평택 고덕신도시 '고덕자이 센트로(45.33대 1)'와 '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 린(12.11대 1)' 등의 단지도 두 자릿수의 우수한 청약율을 보였습니다.
산업단지 인근 부동산 수요가 많은 이유는 인프라 발달과 거래 증가에 대한 기대감 때문입니다.
대기업이 입주가 활발한 곳들은 대체로 관련 협력업체의 이전에 따른 인구 유입 효과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이 더 발달될 수 있고, 근로자들의 임금 수준이 높아져 상권도 활발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산업단지 관련 지역에는 이같은 부동산 수요 활황이 계속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부는 어제(20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회의를 열고 용인평택·구미(반도체), 청주·포항·새만금·울산(이차전지), 천안아산(디스플레이) 7곳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 단지로 지정했습니다.
또 같은 날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소부장경쟁력강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경기 안성(반도체 장비), 충북 오송(바이오 원부자재), 광주(자동차 부품), 대구(전기차 모터), 부산(전력반도체) 5곳은 소재·부품·장비 특화 단지로 지정했습니다.
다수의 지역이 첨단·소부장 산업 특화 단지로 지정되면서, 올해 부동산 시장에 다시 훈풍이 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최근 들어 전국 아파트값은 조금씩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값은 지난주 보합에서 이번 주 0.02% 오르며 상승 전환했습니다. 전국 아파트값이 오른 것은 지난해 1월 4주(0.02%) 이후 1년 6개월 만입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포의 국제 우편물' 절대 열지 마세요
- 한국인 55만명, 옆집 마실 가듯 일본 찾았다
- 교통카드 안 찍고 지하철 탄다…내달부터 우이신설선 탈 때 자동결제
- 공시가격 내렸는데, 재산세는 왜 올랐죠…깜짝 놀란 1주택자
- 정부 "선박에 주입된 日후쿠시마 인근 바닷물도 겹겹이 감시"
- 국조실 "오송 112 신고 처리에 과오"…6명 수사의뢰
- [내일 날씨] 주말 다시 전국 장맛비…무더위 다소 꺾여
- 현대건설, '1조'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 공사 수주
- 아시아나항공, 시애틀發 여객기 기체 결함…19시간 지연 출발
- [이슈체크] 예상 웃돈 실적에도 주가 하락한 테슬라…전기차 판세 바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