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핀테크 확산은 통화정책 효과 떨어뜨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핀테크 서비스 확산이 통화정책 파급 효과를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핀테크를 자주 사용할 수록 신용 제약이 완화되고 통화정책 주요 파급 경로인 은행의 영향력이 줄어든다는 분석에서다.
곽보름 한국은행 거시경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21일 '핀테크의 확산과 통화정책 파급효과 분석-BOK경제연구'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사례를 통해 핀테크 서비스 이용 확대가 통화정책의 파급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담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곽보름 한국은행 거시경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21일 '핀테크의 확산과 통화정책 파급효과 분석-BOK경제연구'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사례를 통해 핀테크 서비스 이용 확대가 통화정책의 파급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담았다.
보고서는 중국인민은행의 통화정책 충격에 따른 중국 내 경제변수들의 반응이 핀테크 이용량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포착하기 위해 패널 VAR(벡터자기회귀) 모형의 반응계수들이 핀테크 사용량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도록 모형을 설정을 설정했다.
조사기간은 2011년 1월4일부터 2018년 4분기로 중국 내 제3자 지급무분 1위 사업자인 알리페이(Alipay)를 통한 온라인 지급, 대출, 보험, 단기금융펀드, 투자 등의 금융서비스 이용량을 활용해 측정했다.
분석 결과 정보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결제와 대출 등 핀테크 서비스가 확산되는 경우 전통적 금융기관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제약됐다.
핀테크 사용량의 증가로 통화정책 충격에 따라 국내총생산(GDP), 소비자물가지수, 은행 대출, 주택가격의 반응이 유의미하게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 대출의 경우 반응 저하가 즉각 나타나고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통화정책 효과가 약화되는 이유로 핀테크 확산에 따른 신용 제약의 완화를 지목했다. 담보가 없고 신용도가 낮은 소규모 가계 대출이나 자영업자들의 대출 제약이 축소된다는 이유다.
핀테크 사용이 많아질 수록 통화정책에 민간한 은행 이용 비중이 줄어든다는 점도 또 다른 이유으로 지목됐다.
한국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핀테크 서비스가 확산 중인 점을 감안해 통화정책 효과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다
곽 부연구위원는 "핀테크 서비스의 확산이 통화정책의 파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관련 서비스의 추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Z시세] "요즘 군대 달라졌다고요?"… 전역자가 전하는 '그곳'의 기억 - 머니S
- "파격 베드신 덕분" … 하니, '○○○' 경사 났다고? - 머니S
- '여행가방 속 시신' 피의자는 42세 이하경… 뉴질랜드 법원, 신상공개 - 머니S
- 유선호, 설렘 유발 여름 데일리룩 - 머니S
- [momo톡] "오늘이 가장 쌉니다" 특가항공권의 비밀 - 머니S
- [르포] ATM·가맹점 수수료 면제… "요즘 다 이 카드 쓴다던데" - 머니S
- "그냥 참았는데"… MC몽, '엑소' 백현·카이 영입 시도 의혹? - 머니S
- 내년 최저임금 9920원 될 수 있었는데… 민주노총 반대에 무산 - 머니S
- "송가인 보고싶었다"… '설암 투병' 정미애, 방송 활동 시동 - 머니S
- "이효리님 우리와 손잡아요"… 광고 복귀 선언에 러브콜 폭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