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 합병증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유증(여성형 유방증)은 남성이 여성과 같은 모양의 유방이 관찰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유증 수술 도중 출혈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아도 큰 어려움 없이 수술이 잘 되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시 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보았을 때 2가지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술 후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합병증 발생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유증(여성형 유방증)은 남성이 여성과 같은 모양의 유방이 관찰되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겉으로 여성의 유방처럼 보이기 때문에 살이 쪄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여 가슴 운동,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선조직이 과도하게 발달한 형태의 여유증은 체중이 줄어도 호전되지 않는 특징을 보입니다.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가슴 유형 상태와 유선조직 발달 유무를 확인하는 가슴초음파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에 이상 소견이 있는 것은 아닌지 혈액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다른 질환에 의해 생기는 여유증을 감별하기 위해 간기능검사, 신장기능검사, 갑상선기능검사 등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증은 지방, 유선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일반적인 지방흡입술만으로 교정이 어려워 지방흡입과 유선조직을 동시에 시행합니다. 이 수술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출혈과 혈종이 있습니다. 특히 출혈은 여유증 수술 합병증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여유증 수술 도중 출혈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아도 큰 어려움 없이 수술이 잘 되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절개를 가하는 수술에 있어서 출혈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일입니다. 여유증 수술 시 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보았을 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수술 시 작은 혈관들이 손상돼 피가 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출혈 부위를 찾아 전기소작기로 지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지혈되면 맥박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지혈이 늦어질수록 환자가 위험해질 수 있어서 그만큼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여유증 수술 시 지방흡입술을 진행하다 혹은 유선을 제거하는 도중에 근막층이 찢어져 근육층에서 피가 나는 경우입니다. 출혈량 자체가 많지 않아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되며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때 생기는 출혈은 전기소작기로도 지혈이 잘되지 않기 때문에, 의료용 봉합사 실로 근막과 찢어진 근육을 함께 봉합해서 지혈해야 합니다. 또한 여유증 수술이 끝난 후 수술 부위는 압박붕대를 이용해 강하게 압박합니다. 압박을 통해 대부분 수술 부위를 지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압박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으면 지혈됐던 혈관이 다시 터져 혈종이 발생합니다.
혈종 역시 압박을 통해 지혈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귀찮다고 압박 붕대를 풀고 압박복 착용을 피하면 혈종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술 후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합병증 발생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또한 수술 후 칼로 베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가슴에서 느껴진다면, 출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병원에서 안내한 날짜를 잘 지켜 방문하여 추후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벽에는 통증을 느끼는 세포들이 있어서 혈관 손상으로 피가 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수술 후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계속 찌르는 듯한 불편함이 이어지면 출혈을 의심하고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황인식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울퉁불퉁 보기 흉한 ‘셀룰라이트’, 살 빼면 사라질까? [건강톡톡]
- 여성에게 15배 흔한 ‘이 질환’…무더운 여름철 특히 주의해야
- "악!" 갑자기 찾아온 아랫배 통증...증상에 따라 원인 질환도 달라 [건강톡톡]
- 붓는 원인도 제각각인 '림프부종'...적극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 BMI의 비만 예측 정확도, ‘이렇게’ 낮을 줄이야
-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태어난 '코로나 키즈'...'이 능력' 발달 느릴 수도
- 입대 전 시력교정술은 필수? 주의해야 할 점과 관리법 [눈+사람]
- 손목 저릿해도 스마트폰 못 놓는 스몸비족...'이 질환' 방치하면 마비 생겨 [로그아웃]
- 다양한 하지정맥류 수술∙마취방법…방법별 특징은?
- 참외씨 붙어있는 부분, 먹을까 말까...참외 제대로 먹는 법 [황수경의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