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7 정전협정’ 체결 70년 학술회의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한반도평화경제특별위원회, 국회한반도평화포럼, 포럼 사의재, 한겨레통일문화재단, 한반도평화포럼이 정전협정 체결 70년을 맞아 오는 27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술회의는 과거와는 달라진 한반도 주변 질서의 변화 속에 70년이 지나도록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지워지지 못한 상흔이 갈수록 깊어지는 현실에서, 불안정한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한반도평화경제특별위원회, 국회한반도평화포럼, 포럼 사의재, 한겨레통일문화재단, 한반도평화포럼이 정전협정 체결 70년을 맞아 오는 27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회식은 김연철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과 정현백 포럼 사의재 공동대표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한반도평화경제특별위원회 부위원장(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의 환영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격려사로 구성됐다.
학술회의는 2개의 세션으로 운영된다. 문정인 연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진행하는 1세션은 ‘정전협정 70년과 한반도 평화체제 전망’을 주제로 미중 전략경쟁과 북핵 문제를 살펴보고 한반도 평화체제의 미래를 논의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의 사회로 진행하는 2세션은 ‘전환기의 국제질서와 남북관계’를 주제로 동북아 질서의 변화와 남북관계 상황을 진단하고,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의 다양한 대응 방안에 대해 토의한다.
정전협정 체결 70년을 맞아 열리는 이날 행사는 별도의 신청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윤정훈 (yunrigh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쪽이 방송 환상은...” 교사 극단선택에 소아정신과 의사의 일침
- 입단속 나선 서이초...학부모들 “왜 갑자기 방학?”
- 대만→울산 ‘독극물’ 의심 편지 배달 돼...3명 호흡곤란
- “왜 환자 항문에 패드 넣었어요?” 간병인에 물어보니
- '제2의 비'로 불렸던 청림, 암 투병 끝 사망… 향년 37세
- "살려주이소"…물에 빠진 소 40마리, 경찰이 구했다
- “나가 죽든지” 담배 핀 14살 딸에 둔기 휘둘렀다…아동학대 ‘유죄’
- “지하차도 안 이들에 미안해” 물에 잠긴 부부, 또 다른 손길에 탈출
- 소비기한 지난 소떡소떡 판매..식품법 위반 PC방 무더기적발
- (영상)청주로 옮겨진 '갈비뼈 사자'…확 달라진 근황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