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삼성·SK "반도체 투자 성실 이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20일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초격차 확보를 위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자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 등 우리 반도체 기업들이 환영의 목소리를 내며 계획한 투자를 적극 이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는 "정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에 부응해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등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허가 신속처리 및 특화단지 조성 행정·재정적 지원
반도체 시설 짓는 삼성·SK "환영…경쟁력 강화 최선"
반도체協 "신속한 육성 위해 정부·지자체 협력 지원"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정부가 20일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초격차 확보를 위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자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 등 우리 반도체 기업들이 환영의 목소리를 내며 계획한 투자를 적극 이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반도체산업협회는 이날 입장문에서 “이번 특화단지 지정을 통한 인프라, 인허가, R&D, 인력 등 종합적인 산업 생태계 지원 정책은 반도체산업을 비롯한 국가첨단전략산업 및 소부장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 업계는 정부 지원을 동력으로 특화단지 내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속한 특화단지 육성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간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특화단지 내 기업의 신규 투자와 운영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정부는 경기도 용인과 평택 등에 총 7개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했다. 삼성전자는 정부 지원 아래 용인 남사읍 일대 710만㎡ 부지에 2042년까지 300조원을 투자해 5개 이상 반도체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도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 중이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상 첨단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국가 또는 지자체에서 특화단지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도로와 용수, 전기, 폐수 등 산업기반시설 비용의 전부 혹은 일부 우선 지원 혜택이 대표적이다. 인허가 신속처리 특례도 적용돼 특화단지 조성과 운영 관련 인허가권자는 인허가 요청을 받을 경우 15일 이내 처리 계획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회신해야 한다.
특화단지 입주 기업이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등과 관련된 민원을 제기하면 신속한 처리와 행정·재정적 지원이 가능하고 예비타당성조사도 신속 추진이 필요하면 면제받을 수 있다.
김응열 (keynew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쪽이 방송 환상은...” 교사 극단선택에 소아정신과 의사의 일침
- 입단속 나선 서이초...학부모들 “왜 갑자기 방학?”
- 대만→울산 ‘독극물’ 의심 편지 배달 돼...3명 호흡곤란
- “왜 환자 항문에 패드 넣었어요?” 간병인에 물어보니
- (영상)청주로 옮겨진 '갈비뼈 사자'…확 달라진 근황 공개됐다
- "살려주이소"…물에 빠진 소 40마리, 경찰이 구했다
- “나가 죽든지” 담배 핀 14살 딸에 둔기 휘둘렀다…아동학대 ‘유죄'
- “지하차도 안 이들에 미안해” 물에 잠긴 부부, 또 다른 손길에 탈출
- 소비기한 지난 소떡소떡 판매..식품법 위반 PC방 무더기적발
- "주말 근무 하러 나간 남편..알고보니 불법 마사지 업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