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Z WAO, 2023 유엔 고위급정치포럼(HLPF) 부대행사서 환경 전시
국제무대서 청년의 무한한 가능성과 진취력, 실천력 선보여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가 후원하는 고위급정치포럼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점검하는 국제 연례행사다. 올해 39개국에서 2030 의제 이행과 진행 상황을 보고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난민기구(UNHCR), 유엔 주재 싱가포르·인도네시아·탄자니아 대표부 등 19개 기관이 부대행사로 전시를 운영했다.
제임스 예이츠 세계동물연맹 최고경영자는 “지금 이곳에 청년들의 목소리가 들린다”며 “여러분이 전 세계에서 펼치는 일들은 세계를 더 좋게 변화시킬 것이라는 희망을 준다”고 말했다. 과테말라 기업인 호세 레페 씨는 “ASEZ WAO의 이니셔티브가 지구와 과테말라에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 나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현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ASEZ WAO 회원 베자위트 기르마(27) 씨는 “글로벌 리더들과 소통하고 국제사회 문제를 논의하는 다양한 부대행사에도 참여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 교류의 기회이자 배움의 장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세계 5만 명 이상의 직장인 청년들이 함께하는 ASEZ WAO는 인류와 지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후변화 대응, 플라스틱 줄이기, 교육지원, 긴급구호, 문화교류 등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올해 5월 기준 36개국에서 1653회 활동했고 7만2362명이 동참했다. 단체명에는 ‘우리가 한 가족이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세상을 구하자(Save the Earth from A to Z, We Are One Family)’는 뜻이 담겼다.
이처럼 밝은 미래 구현을 위한 이타적 행보로 ASEZ WAO는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 최고상), 인도 아마드나가르시장 표창, 칠레 킬리쿠라시장 표창, 페루 우앙카요시장 결의문, 국제 환경상인 그린월드상과 그린애플상 등을 수상했다.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라치카 가비, 시상식을 압도하는 파격 시스루 패션 [DA★]
- 김다현, 어느새 숙녀가 다 됐네 [화보]
- 미코 출신 김지연 “10kg 급증→만성염증 전신 망가져” (건강한 집)
- 이천수母도 같은 반응, “‘음주 뺑소니’ 단어에 심장 벌렁” (살림남)
- 김고은X노상현 동거동락…‘대도시의 사랑법’ 캐스팅 확정 [공식]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