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윤의 축구생각] 개인 연습은 선수를 춤추게 한다

김병윤 2023. 7. 20. 10: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탈코리아] 모든 선수들은 자신의 꿈 성취를 위한 개인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하지만 꿈 성취에 비례하지 않는다. 따라서 선수는 때로는 고민하고 좌절하며 급기야 선수 생활 포기라는 극단적 선택까지도 하게 된다. 이에 선수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언컨대 선수는 팀 훈련만으로는 꿈 성취에 한계가 있다. 때문에 개인 연습에 깊은 관심을 갖고 이의 실시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개인 연습에 선수가 주지하여야 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바로 철저한 계획 수립과 함께 방법 및 시간 선택이다. 만약 이를 중요 시 하지 않는다면 개인 연습은 오직 연습을 위한 연습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개인 연습은 특별히 기술적, 체력적인 면으로 구분할 필요성은 없다. 어디까지나 개인 연습은 자신의 장.단점을 명확히 알고 장점을 더욱 극대화시키고 단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렇지 않고 평범하고 일반적인 개인연습 방법을 선택한다면 발전에 의한 꿈 성취는 불가능할 수 있다. 개인연습 방법 선택에 또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은 바로 시간이다. 장시간의 연습은 체력과 집중력 저하를 초래시켜 연습의 효과를 반감시킨다.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둔 1시간 이내의 연습이 가장 바람직하다.

어디까지나 개인 연습은 발전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를 가중시키며 팀 훈련에 까지 영향을 미쳐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수가 개인 연습으로 인한 자신의 발전을 느끼기에는 어렵다. 때문에 고민하고 좌절하며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하지만 선수의 발전은 선수가 아닌 타인이 가장 먼저 인지할 수 있다는 특수성에 선수는 즉흥적이거나 무의미한 연습을 실행해서는 안 된다. 즉, 지속적이고도 반복적인 개인 연습에 매진하여야 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선수는 부지런하여야 한다.

게으른 선수는 절대 지속적이고도 반복적인 개인 연습을 실행할 수 없다. 선수에게 도전은 항상 어렵고 힘들다. 이에 인내심이 필요하고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는 강한 인지 능력이 뒤따라야 한다. 결국 이로 인하여 개인 연습의 성과도 명확히 구분 지어지게 된다. 선수가 아무리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해도 도전을 위한 개인 연습을 소홀히 한다면, 개인 연습에 정진하는 선수에게 절대 우위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없다. 그만큼 개인 연습은 선수를 춤추게 하는 중요한 무기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대다수 선수는 팀 동료와의 경쟁 의식을 갖는데 무관심하다. 이는 매우 부적절한 사고력으로 서 궁극적으로 고민과 좌절의 근본적인 원인 발로다. 두 말할 나위도 없이 선수의 꿈 성취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인식은 팀 동료와의 경쟁 의식을 갖는 것으로 부터 출발한다. 이에 우선 부지런함을 생활화하고 개인 연습에 박차를 가하지 않으면 안 된다. 팀 구성원 전체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은 개인 전술 향상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팀 전력 향상을 위한 부분, 팀 전술 훈련과 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연습경기 실시에 매진한다.

그렇다면 개인 전술 향상을 위한 방법은 선수 개인의 몫이다. 이에 개인 연습이 중요 시 되는 이유다. 여기에서 선수가 주지해야 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타인의 지시나 강요에 의한 개인 연습을 실시해서는 기술, 체력적 향상은 물론 정신적, 육체적으로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개인 연습은 의무가 아닌 필연으로 인식 자의로 실시하도록 하여야 한다. 분명 개인 연습은 선수를 춤추게 한다. 그 조건에 개인 연습으로 특기를 갖도록 하는 것이 선수에게 주어진 과제 중  또 하나다. 

특기를 가진 선수는 결정적인 순간 이를 발휘하여 팀에 도움을 가져다 주는 것은 물론 자신의 경쟁력 우위를 확실히 입증해 해준다. 아울러 선수는 개인 연습을 통하여 볼에 대한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연습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볼 감각은 패스, 킥, 드리블, 컨트롤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경기력을 배가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다. 이에 일반적인 볼 리프팅과 함께 조명도가 낮은 야간 개인 연습을 실행에 옮겨볼 필요성이 있다.  야간 개인 연습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또 있다. 

그것은 바로 시각적으로도 도움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이 만큼 야간 개인 연습은 '일거양득' 효과를 가져다 줘 이래저래 선수의 개인 연습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부지런한 새가 모이를 일찍 먹는다.는 속담은 실로 선수가 좌우명으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다. 결국 선수의 부지런함은 긍정적인 사고력에 개인 연습과 팀 훈련에도 적극적이며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보이며 자신의 꿈을 성취하는데 도전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오늘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오늘 개인 연습을 하면 꿈을 이룬다. 실로 선수가 명심하지 않으면 안 될 말이다.  

김병윤(전 한국축구지도자협의회 사무차장)
사진=대한축구협회
취재문의 sportal@sportalkorea.co.kr |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