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뉴타운 재개발 순항…7구역도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서남부권에 9000여가구가 들어서는 노량진뉴타운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7구역이 이달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신청하면서 노량진뉴타운 재정비구역 중 5번째 관리처분 인가를 바라보고 있다.
노량진7재정비촉진구역 조합은 지난 4일 동작구청에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을 제출했다.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은 구역 중 6구역은 철거를 준비 중이고 8구역은 이주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이주 계획
1구역은 시공사 선정 고심
[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서울 서남부권에 9000여가구가 들어서는 노량진뉴타운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7구역이 이달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신청하면서 노량진뉴타운 재정비구역 중 5번째 관리처분 인가를 바라보고 있다.
노량진7재정비촉진구역 조합은 지난 4일 동작구청에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을 제출했다. 관리처분계획 인가는 이주·철거·일반분양 전 마지막 단계로 재개발 사업에서 막바지 관문으로 꼽힌다. 신청 후 관리처분인가까지는 짧게는 4개월, 평균 반 년 정도 소요된다.
동작구청 관계자는 "관리처분계획 인가의 법정 기간 60일이지만, 자료 보완 등이 필요하면 연장할 수 있다”면서 “여기에 한국부동산원의 타당성 검증까지 받아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꽤 소요된다. 최근에 인가를 받은 4구역은 넉 달이 걸렸는데, 이례적으로 빨리 나온 케이스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동작구 대방동 일대에 지하 3층~지상 27층, 7개동, 총 576가구 공동주택과 부대시설 등을 짓는 노량진7재정비촉진구역은 노량진 뉴타운 중 가장 외곽 위치이나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과 인접하다. 시공은 SK에코플랜트가 맡았다. 이 단지는 2017년 6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았으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분양을 높이는 방향으로 2021년 7월 사업시행계획을 변경한 바 있다.
조합원 분양까지 마친 7구역은 관리처분계획 인가가 나면 이주를 준비할 계획이다. 조합관계자는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으면 이주 준비를 하려고 계획 중인데 지금과 같은 속도라면 대략 내년 상반기께 이주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량진뉴타운 재개발 사업지 중에서는 철거까지 끝난 2구역이 가장 속도가 빠르다.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은 구역 중 6구역은 철거를 준비 중이고 8구역은 이주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말 관리처분계획인가가 난 4구역은 일정이 밀려 내년께 이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3, 5구역은 사업시행계획인가까지 받은 상황이다.
관건은 1구역이다. 1구역은 총 2992가구 규모로 아직 조합설립만 해 8개 구역 중 진행이 가장 느리다. 다만 사업 규모가 노량진뉴타운 사업지에서 가장 크고 노량진역까지 도보 5분 거리로 가까워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건설사들 간 신경전이 치열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3월 개정된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에 따라, 이달부터 서울시 도시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시기가 ‘조합 설립 이후’로 앞당겨졌기 때문이다. 아직 세부 가이드라인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nature68@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산다라박 "과거 톱스타 연하남 대시…GD가 회사에 소문내”
- 김준호 "1년 안에 김지민과 결혼하는 게 소원"
- “태국인 리사, 한국인 같다고?” 동남아 차별 꼬집은 베트남 틱톡커
- "넌 불임이지?"…하나경이 상간녀 소송 본처에 보낸 문자
- 초6이 담임 女교사 무차별 폭행…“학생들 앞에서 수십대 맞았다”
- “걸리면 여자도 패요”…이웃집 흡연 경고문 ‘섬뜩’
- “그 돈이면 아이폰 산다?” 드러난 삼성 새 ‘접는폰’ 충격 가격…시끌벅적
- 뺑소니 차에 치여 쓰러진 97세 할머니, 차량 5대가 밟고 지나가
- 이승윤, 폭우 산사태로 숨진 ‘자연인’ 출연자 애도 “마음 아파”
- 노모에 계좌 달라면서…식사비 9만원 계산 안하고 나간 문신男 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