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 문턱 낮춰···공연 두배로 늘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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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극장이 공연 횟수를 늘리며 대중친화적인 극장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박 극장장은 "극장의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관객이 와서 즐길 수 있는 극장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며 "해오름극장의 공연 횟수가 110회밖에 안 되는데 임기(3년)내 200회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박 극장장은 이 셋업 기간을 줄여 공연 횟수를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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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인건 극장장 "대중친화 앞장"
국립극장이 공연 횟수를 늘리며 대중친화적인 극장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국립극장은 1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3월 취임한 박인건 극장장이 참석해 ‘2023~2024 레퍼토리 시즌’과 함께 청사진을 발표했다. 박 극장장은 “극장의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관객이 와서 즐길 수 있는 극장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며 “해오름극장의 공연 횟수가 110회밖에 안 되는데 임기(3년)내 200회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국립극장은 무대를 직접 제작해 공연하는 곳으로 전국에서 유일하다. 이 때문에 공연의 셋업(준비)기간 길어 공연 횟수가 적다는 의견이 제기돼왔다. 박 극장장은 이 셋업 기간을 줄여 공연 횟수를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8월에는 관객들을 위한 식당을 오픈하고 해오름극장 2층에 북카페도 만든다. 봄과 가을에는 매주 토요일 해오름극장 앞 광장에서 관련 행사도 연다. 국립극장의 장벽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박 극장장이 처음으로 전두지휘하는 2023~2024 레퍼토리 시즌에는 신작 24편, 레퍼토리 9편, 상설공연 14편, 공동주최 13편 등 60편의 작품이 공연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의 하이라이트로는 연말 기획공연인 ‘세종의 노래’가 손꼽힌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백성에게 전파하기 위해 직접 쓴 ‘월인천강지곡’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국립극장의 남산 이전 50주년을 기념해 제작됐다. 국립창극단, 국립무용단, 국립국악관현악단 등 3개 예술단체와 150인조 합창단, 서양 오케스트라 등 총 300여 명이 무대에 출연한다.
단체별로 보면 국립창극단의 경우 ‘만신 : 페이퍼 샤먼’이 내년 6월 무대에 오른다. 음악감독·연출가·배우로 활동하는 박칼린이 연출했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관현악의 기원’을 선보인다. 국립무용단은 춤으로 삶을 위로하는 ‘신선’, ‘몽유도원무’를 공연한다.
박 극장장은 “국립극장이 제작극장으로서 탄탄한 시스템과 예술적 역량을 지니고 있다”며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작품이 계속 성장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많은 분이 일상에서 친근하게 국립극장을 찾고 예술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지영 기자 ji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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