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 바꾼 이화영 "쌍방울 대북 송금, 이재명에 보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송금 사실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경기도지사)에게 보고했다"고 최근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열린 재판에서도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은 "그동안 이 전 부지사는 도지사 방북 비용 대납 요청 여부에 대해 '(자신은) 전혀 모르는 일이고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었다"면서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에 방북을 한 번 추진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검찰이 수사 대신 정치를 한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송금 사실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경기도지사)에게 보고했다"고 최근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쌍방울의 대북 송금은 경기도와 관련이 없다"던 기존 입장을 일부 뒤집은 것이다.
19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최근 이 전 부지사로부터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에게 '쌍방울 측이 북한에 이 대표의 방북 비용(300만 달러)을 낼 것 같다'고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11일 이 전 부지사의 뇌물 및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 재판에서 "이 전 부지사의 입장이 기존과 달라진 부분이 있다"며 진술조서를 증거로 제출했다.
이 전 부지사 측은 그동안 쌍방울의 대북 송금 의혹에 관여한 사실을 전면 부인해 왔다. 18일 열린 재판에서도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은 "그동안 이 전 부지사는 도지사 방북 비용 대납 요청 여부에 대해 '(자신은) 전혀 모르는 일이고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었다"면서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에 방북을 한 번 추진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쌍방울이 북측에 전달한 800만 달러 중 △300만 달러는 이 대표의 방북을 성사하기 위한 대가성 금액이고, △500만 달러는 경기도가 북한에서 추진하려던 스마트팜 사업 비용을 대납한 것이었다고 보고 있다. 다만 이 전 부지사 측은 쌍방울 측에 방북 비용(300만 달러) 대납을 먼저 요청했는지에 대한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 대납 의혹에 대해서도 "입장 변화가 없다"며 혐의를 거듭 부인했다.
이 전 부지사의 진술 변경 소식이 전해지자 이 대표는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하는데 자꾸 정치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앞서도 이 대표는 올해 초 쌍방울이 자신의 방북 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헛웃음이 나올 정도의 사실무근"이라며 강하게 의혹을 부인했다.
민주당도 "검찰이 강압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백현동·쌍방울 관련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서울중앙지검과 수원지검의 성명불상자에 대해 공수처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강지수 기자 soo@hankookilbo.com
안동 김도형 기자 namu@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저는 생계형 변호사입니다"... 한동훈에게 손편지 보낸 청년 변호사
- "아들아, 어디 가려고…" 마지막까지 승객 구한 '747번 버스 기사' 눈물 속 발인
- 초등생이 교실서 교사 무차별 폭행… 교사 2200명 "심각한 교권 침해" 엄벌 탄원
- 예천서 급류 휩쓸린 해병대원 구명조끼 '안 입었다'
- 서울 10채 중 1채… '강남 아파트' 왜 시장에 쏟아지나
- '만취여성 성추행' 오태양 전 미래당 대표 구속
- 사용기한 지난 약, 절대 쓰레기통에 버리지 마세요
- 국제 결혼 후 모로코 극적 탈출한 고딩엄마, 근황 공개 ('고딩엄빠3')
- 수영 꿈나무서 아이돌로... '윤상 아들' SM서 데뷔
- '갤럭시' 수장이 이건희 회장의 '1996년 디자인 혁명'을 언급한 까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