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세계 최고 생성AI 모델 개발···글로벌 거대언어모델 리더보드서 2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생성 인공지능(AI) 서비스 아숙업(AskUp)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세계 최고의 생성AI 모델을 만들었다.
업스테이지는 자사가 개발한 AI 모델이 글로벌 AI 플랫폼인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거대언어모델(LLM) 리더보드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라이빗 AI 시장 글로벌 선두 가능성
[더팩트|박지성 기자] 국내 생성 인공지능(AI) 서비스 아숙업(AskUp)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세계 최고의 생성AI 모델을 만들었다.
업스테이지는 자사가 개발한 AI 모델이 글로벌 AI 플랫폼인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거대언어모델(LLM) 리더보드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허깅페이스는 다양한 언어와 산업에 대한 거대언어모델을 제공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으로, 오픈 AI 챗GPT, 구글의 바드 등 초거대 AI 모델들과 비견되는 300여개가 넘는 세계 최고의 AI 모델들이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경쟁하고 있다. 매일 수십개의 전세계 각국 대표 AI 모델들의 업데이트되며 치열한 경쟁이 이뤄지는 리더보드는 모델의 추론과 상식능력 뿐 아니라 언어이해 종합능력과 환각현상(할루시네이션) 방지 등 생성AI 평가에 꼭 필요한 4가지 지표의 평가 점수 평균으로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챗GPT로 상징되는 LLM은 많은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자연어 처리(NLP)의 다양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생성AI 대표 모델이다. 최근에는 오픈 AI의 챗GPT, 구글의 바드, 메타의 라마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대표 모델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1000억 개 매개변수(100B) 이하의 오픈 LLM들의 경쟁도 허깅페이스의 리더보드를 통해 시간 단위로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달 초 자체 구축한 모델을 허깅페이스의 리더보드에 제출, 성능을 평가받았다. 그 결과 업스테이지의 모델은 메타가 오늘 새벽 저커버그가 직접 공개한 ‘라마2’ 70B 모델에 이어 평균 64.7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는 30B(300억)매개변수 모델 최고의 순위로 라마2의 절반도 안되는 사이즈로 경쟁력 있는 결과를 만든 것 이다.
업스테이지의 모델은 작은 모델 사이즈에도 생성AI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환각현상 방지 지표에서는 56.5점을 기록해 메타의 최신 ‘라마2’ 모델의 52.8점을 뛰어넘었다. 이 모델은 라마2를 제외한 메타, MS 등 빅테크 기업이 만든 최고 성능의AI 모델 대비 평균 10% 가량 높은 성적으로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업스테이지는 자체 모델 구축에 나선지 약 두 달 만에 세계 최고 성능의 AI 모델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업스테이지는 최초의 한국어 자연어이해(NLU) 평가 데이터셋인 '클루'를 직접 구축한 것은 물론, 130만 이용자를 돌파한 국내 생성AI 서비스 아숙업을 직접 운영하며 쌓은 국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파인튜닝 노하우로 이번 오픈 LLM 모델 개발에 나섰다.
특히 작은 사이즈인 30B(300억)로 규모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업스테이지는 오픈 LLM 모델 글로벌 톱의 기술력을 확인하며 프라이빗 AI 시장에서 글로벌 선두에 설 가능성을 보여줬다.
65B이하의 작은규모 LLM은 1조를 넘는 매개변수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빅테크의 초거대AI와 달리 가벼운 규모로 비용 절감효과가 크고 내부 서버에 설치·운영이 가능해 개별 기업이 활용할 프라이빗 AI 등 그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업스테이지는 앞으로도 국내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국어 성능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 학습시킬 예정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의 AI 기술력이 지금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생성AI 글로벌 톱 플랫폼의 평가에서도 세계 최고의 성과를 거둬 무척 기쁘다"며 "이번에 입증된 업스테이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은 물론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 AI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apta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