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달빛 아래[이정향의 오후 3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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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동포 작가 양석일이 1981년에 쓴 자전적 소설을 희곡 작가인 정의신과 영화감독 최양일이 각색해서 영화로 만들었다.
셋 다 재일동포 2세인 만큼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일본에서 태어난 2세들의 애환이 담겼지만 무턱대고 슬프거나 안타깝지는 않다.
충남의 모친은 조선인을 차별하는 일본을 욕하면서도 자신이 부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업신여긴다.
재일동포들도 이제는 4세들이 주류가 되었고, 많은 이들이 국적을 대한민국으로 바꾸거나 일본을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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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총련에 대립하는 또 하나의 집단은 한국 국적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민단이다. 조총련이나 민단이나 남한에서 건너온 동포인데도 조선과 한국 국적으로 나뉘어 일본인보다도 서로를 견제한다. 게다가 충남의 일본인 동료는 조선인이 싫다면서 충남을 제일 의지한다. “조선인은 싫지만 충남은 좋아. 충남은 왜 하필 조선인이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그는 조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통째로 경멸했던 자신의 편협함을 인정하기 싫어한다. 충남의 모친은 조선인을 차별하는 일본을 욕하면서도 자신이 부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업신여긴다. 충남은 모친의 술집에서 일하는 필리핀 아가씨와 살림을 차린다.
달은 밤하늘을 꿋꿋이 지키지만 별처럼 친절하게 길을 안내하진 않는다. 대신, 모두에게 달빛을 공평하게 나눠주며, 편 가르고 반목하는 우리를 조용히 타이른다. 달이 어느 쪽에 떠 있는지 찾다 보면 우리 모두가 같은 하늘 아래에 있다는 걸 알 거라고. 재일동포들도 이제는 4세들이 주류가 되었고, 많은 이들이 국적을 대한민국으로 바꾸거나 일본을 택했다. 이 땅에 사는 우리들은 ‘반일’이란 단어에 쉽게 휘둘린다. 그러면서도 일본 제품을 선호하고 일본 음식을 즐기고 일본 여행을 간다. 습관처럼 내뱉는 반일의 본질은 무엇일까? 우리가 깊은 고민 없이 반일을 외칠 때 일본에서 대를 이어 살고 있는 동포들의 생각은 어떨지 궁금하면서도 미안하다.
이정향 영화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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