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핵잠수함 부산항에…캠벨 미 NSC 조정관 "수십년 만에 처음"
송혜수 기자 2023. 7. 18. 18:02
미국 정부가 오늘(18일) 미국의 전략 핵잠수함(SSBN)이 부산항에 머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커트 캠벨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은 오늘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1차 한미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핵전략잠수함이 부산항에 기항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전략 핵잠수함(SSBN)은 핵 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으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탑재했습니다. 전략 핵잠수함이 한국에 기항한 것은 1981년 3월 로버트 리(SSBN 601) 방문 이후 처음입니다.
캠벨 조정관은 "한미 핵협의그룹(NCG)이 출범하면서 범정부 차원의 포괄적 노력이 장기간 진행될 것"이라며 "우리의 분명한 의지와 공약을 가시적으로 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4월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워싱턴 선언'을 채택하며 한미 핵협의그룹(NCG) 창설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남색 셔츠' 오송 지하차도 의인은 증평군청 공무원 정영석씨
- [깊이보기] '대기의 강' 뒤덮인 한반도…더 강한 물폭탄 쏟아진다
- "주말은 사생활" 홍준표 골프 친 날, 대구 1014명 비상근무
- '집 잘 찾아왔네'…실종 28시간 만에 돌아온 '진순이'
- '엄마다' 단번에 알아본 뒷모습…준비 없이 맞은 이별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