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북한정보포털, 북 행사일정 페이지 서비스 중단

권갑구 2023. 7. 18. 17:5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설명 : 지난주(위)와 오늘 화면(아래) 캡처한 북한정보포털 내 북한 일정 페이지.(사진 출처 : 북한정보포털 사이트 갈무리)]

통일부가 운영하는 북한정보포털에서 북한 행사를 보여주던 일정 페이지가 사라졌습니다. 지난 16일까지만 해도 접속이 가능했던 해당 페이지는 현재 접속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동안 '북한의 주요 행사일정'이라는 이름으로 북한 내 행사와 기념일 등을 표시하던 페이지는 김일성, 김정일과 김정은 일가 기념일, 북한 노동당 행사 등이 몇 주년 됐는지 등을 보여줬습니다. 또, 과거 북한 핵실험과 군사 도발 등의 일정도 함께 표기했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채널A와의 통화에서 "북한 일정은 해마다 반복되기 때문에 서비스의 필요성이 없어져 올해부터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설명 : 지난 3월말(위)과 오늘(아래) 북한정보포털의 메뉴 모습. '북한 테마' 메뉴 속 '기타' 항목에 있던 '주요 행사 일정' 메뉴가 사라졌다. (사진 출처 : 북한정보포털 사이트 갈무리)]

앞서 통일부는 지난 2021년 말 북한 기념일이 포함된 2022년 달력을 발행하자, '북한 기념일 챙겨주기'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당시 국민의힘은 '굴종적'이라고 표현했고 통일부는 이에 대해 "내부 업무 참고용"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권갑구 기자 nine@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