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아파트 입주, 분양가만 내면 될까 [팩트체크]

정석환 기자(hwani84@mk.co.kr) 2023. 7. 18. 16: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바닥을 다졌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이로 인해 분양가가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된 분양 단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분양가만으로 청약 아파트 입주가가 가능하다고 홍보하는 곳이 늘고 있다. 이것이 사실인지 청약단지 모집 공고에 게재된 단지 분양가와 당첨자가 입주를 위해 실제로 내는 금액을 비교 검토해봤다.

올해 전국에서 분양을 진행한 단지 가운데 흥행에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단지를 선정해 분양가와 선택 품목 가격을 비교해봤다. 전용면적은 선호도가 높은 84㎡의 최고 분양가를 기준으로 하되, 84㎡가 여러 타입으로 나뉠 경우 84㎡A 타입을 기준으로 한다.

해당 전용면적이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 59㎡의 최고 분양가를 기준으로 한다. 59㎡가 여러 타입으로 나뉠 경우 59㎡A를 기준으로 한다.

선택 품목은 모든 선택 품목을 최고급으로 선택한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1.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서울 관악구에 공급되는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는 7월초 분양을 진행했다. 일반공급 1순위 청약에서 99가구 모집에 3080건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31.1대1을 기록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모집공고에 따르면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전용면적 84㎡A 최고 분양가는 10억2950만원으로 책정됐다.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분양가
모집공고에 따르면 이 단지는 발코니 확장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84㎡A 발코니 확장 비용은 2727만3000원이다. 발코니 확장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 경우 모집공고를 통해 ‘발코니 비확장 선택시 모든 추가선택품목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약 당첨자들을 중심으로 ‘발코니 확장을 강요하는 구조’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옵션 관련 조항
이 단지 선택 품목으로는 현관중문, 마감재 특화, 가구, 붙박이장, 냉장고장, 조명, 천장형 시스템에어컨, 시스템 청정환기, 빌트인 가전 등이 포함된다. 발코니 확장 포함 모든 항목을 최고급으로 선택하면 추가 선택 품목 비용으로 약 8269만원이 소요된다. 이는 84㎡A 최고 분양갸 10억2950만원 대비 8.03%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2. 운정자이 시그니처

경기도 파주시에 공급되는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6월초 분양을 진행했다. 일반공급 1순위 청약에서 650가구 모집에 4만1802건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64대1을 기록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모집공고에 따르면 운정자이 시그니처 전용면적 84㎡A 최고 분양가는 5억3980만원으로 책정됐다.

운정자이 시그니처 분양가
이 단지 모집공고에는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한 세대는 발코니 확장 계약이 불가’, ‘플러스옵션은 마이너스 옵션 미선택 및 발코니 확장 선택시에만 선택 가능’ 조항이 포함돼있다. 마이너스 옵션은 설계상 포함된 기본형의 마감재 중 선택 품목에 해당하는 공사비를 제외한 가격으로 공급받고 입주자가 취향에 맞춰 직접 선택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인테리어를 입주자 취향에 따라 꾸밀 수 있지만 이 단지는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문, 바닥, 벽, 천장, 욕실, 주방, 조명기구, 일반가구 등에서 일부 품목이 시공되지 않는다. 발코니 확장을 선택해야 유상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도 발코니 확장을 강요하는 구조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운정자이 시그니처 옵션 관련 항
이 단지 플러스 옵션을 모두 최고급으로 선택하면 약 9394만원의 추가 비용이 든다. 이는 84㎡A 최고 분양가 5억3980만원 대비 17.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3. 인천 연희공원 호반써밋 파크에디션

인천광역시 서구 일원에 공급되는 ‘인천 연희공원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은 7월 1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 일정을 진행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모집공고에 따르면 인천 연희공원 호반써밋 파크에디션 전용면적 84㎡A 최고 분양가는 6억3940만원으로 책정됐다.

인천 연희공원 호반써밋 파크에디션 분가
이 단지 역시 모집공고를 통해 발코니 확장을 선택해야 추가 선택 품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8484㎡A 발코니 확장 공사비용은 2600만원이다. 이를 포함한 모든 추가 선택 품목을 반영한 가격은 약 6010만원이다. 84㎡A 최고 분양가 6억3940만원 대비 9.40% 수준이다.

위 3개 단지는 추가 선택 품목 비용이 분양가의 8.10~17.40% 수준으로 책정됐다. 부동산업계에서는 단지별로 다르지만 이와 비슷한 수준에서 옵션 비용이 책정되는 것으로 추산한다.

발코니 확장 여부 뿐만 아니라 당첨자의 선택을 제한하는 요인은 또 있다.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모집공고에 따르면 시스템 청정환기, 빌트인 가전 등의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전기콘센트가 설치되지 않는다.

서울대벤처타운역 푸르지오 옵션 관련 조항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마감, 주방, 다용도실, 욕실에서 플러스 옵션을 선택할 때 일부 부분만 개별선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운정자이 시그니처 옵현 관련 조항
당첨자의 선택이 제한될 뿐만 아니라 비용 부담 역시 커진다. 이같은 옵션 비용은 분양가로 책정되지 않기 때문에 중도금 대출 대상에서는 제외된다. 반면 취득세를 산정할 때에는 집값에 포함되기 때문에 부담하는 금액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4. ‘무상 옵션’ 확대 단지 분양 현황

부동산 시장이 혼조세와 함께 지역별 양극화를 보이면서 일부 단지는 무상 옵션을 늘려 청약을 받고 있다.

경기도 평택시 일원에 공급되는 ‘해링턴 플레이스 진사’는 발코니를 확장하면 주방벽, 주방 상판 세라믹 타일, 광파 오븐, 거실 과 주방 조명등 등 다양한 옵션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충북 청주시에 들어서는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오피스텔’은 침실 수납가구를 기본으로 설치하고 시스템 에어컨 등을 무상 제공하는 조건으로 공급을 진행 중이다.

지금은 청약 심리를 회복한 서울 역시 지난 해 하반기부터 분양가를 깎아주는 할인 분양에 돌입한 단지도 있었다.

모집공고 분양가만으로 해당 아파트에 입주할 권리를 얻을 수 있지만, 주거 시설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추가 옵션을 선택해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단지도 있고 ‘청약 불패’ 서울도 과거 할인 분양을 진행한 적이 있는만큼 ‘판단 유보’ 결론을 내린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