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환경부 주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합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강진군이 최근 환경부 산하 성과판정위원회로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전남지역협력단과 함께 추진해 온 강진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합격 통보를 받았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농어촌지역 상수도 관망의 심각한 누수율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국책사업으로 전남도에서 총 20개 사업이 추진 중이며 강진군을 포함한 8개 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위탁 추진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은 최종 평가 결과 94.5%의 유수율(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이 최종 소비자인 수용가까지 도달하는 비율)로 현재까지 완료된 현대화사업 중 전국 최고 성적을 기록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농어촌지역 상수도 관망의 심각한 누수율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국책사업으로 전남도에서 총 20개 사업이 추진 중이며 강진군을 포함한 8개 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위탁 추진 중이다.
강진군은 지난 2018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195억8400만원을 투입해 사업 대상 지역인 강진읍과 병영면 노후 상수도 관망 25.6km를 정비하고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이를 통해 사업 전 64.8%에 불과했던 유수율이 이달 기준 94.5%를 달성했고 연간 61만 톤의 수돗물(생산원가 약 7억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군은 노후 상수관로 정비와 함께 올해 초부터 발생했던 읍내 탁수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 지난 5월 대규모 수용가(아파트, 상가 등) 밀집 지역의 노후 상수관로를 세척해 주민들에게 맑은 물을 공급해 왔다.
관세척으로 노후 상수관로의 이물질이나 물때 등을 외부로 배출시킨 결과 물의 평균 탁도가 0.23NTU에서 0.17NTU로, 망간은 0.014mg에서 0.004mg으로 확연하게 개선되는 효과를 거뒀다.
또한 군은 상수도 공급과정에 정보통신(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17억원을 지원받아 총사업비 24억9000만원을 투입해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군은 광역상수도 배수지에 수질계측기를 설치하고 계산초등학교와 강진중에는 정밀여과장치를 시범 설치하며 각 가정에는 원격수도미터기(계량기)를 설치하고 각종 설비들의 연계 통신망을 구축한다.
군은 향후 노후 상수관로 정비, 정밀여과장치의 추가 설치와 함께 이번에 뚜렷한 효과가 입증된 관세척 작업을 병행하는 등 꾸준한 조치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수질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긴급대응반을 출동시켜 신속 대처할 계획이다.
강진원 군수는 “이번 성과는 주민들에게 깨끗한 물 공급과 수도사업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려는 군의 의지와 한국수자원공사 전남지역협력단의 기술협력으로 이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포츠동아(강진)|양은주 기자 localh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은아, 코 재수술 마친 후…한층 청순한 분위기 [DA★]
- ‘34kg 감량’ 유재환, 요요로 몰라보게 달라진 얼굴 “115kg까지…” (프리한 닥터)
- 송혜교 측 “신축 공사 과정 차량 파손…안전관리 미흡 사과” [전문]
- 추자현♥우효광 폭풍성장 아들 공개→불륜설 심경 고백 (동상이몽2)
- 김지민 “김준호와 결혼해도 혼인신고 NO, 아무도 못 믿어” (고소한 남녀)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