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닐라 시의회, 전북대 글로컬 사업 선정 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난 4월 양오봉 전북대 총장의 필리핀 방문을 통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던 마닐라시의회 의원과 마닐라 코리아타운협회 회장단 등이 18일 전북대를 방문해 글로컬대학 30 사업 선정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를 선언했다.
이날 마닐라 시의원과 마닐라 코리아타운협회 회장단, 각계 인플루언서 등 24명의 방문단은 전북대 양오봉 총장을 만나 필리핀 주요 대학과의 학생 교류를 위한 협약식을 진행하고, 글로컬대학 30 사업의 성공적 유치와 사업 선정을 위한 지지 선언식을 가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종수 기자] 난 4월 양오봉 전북대 총장의 필리핀 방문을 통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던 마닐라시의회 의원과 마닐라 코리아타운협회 회장단 등이 18일 전북대를 방문해 글로컬대학 30 사업 선정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를 선언했다.
이날 마닐라 시의원과 마닐라 코리아타운협회 회장단, 각계 인플루언서 등 24명의 방문단은 전북대 양오봉 총장을 만나 필리핀 주요 대학과의 학생 교류를 위한 협약식을 진행하고, 글로컬대학 30 사업의 성공적 유치와 사업 선정을 위한 지지 선언식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지지선언문을 통해 “우리 마닐라 시의회는 전북대학교의 글로컬대학 30 사업 선정을 적극 지지한다. 우리의 지지 선언이 전북대가 글로컬 대학으로서의 비전을 달성하고, 지역 발전과 국제 사회 번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선정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며, 필리핀 마닐라 시의회는 전북대학교의 글로컬대학 30 사업 선정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적극 협력하고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특히 전북대는 이날 마닐라 시의회와의 협약을 통해 서로의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며 존중하는 ‘공동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북대는 전 세계에 열린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특히 한국전쟁에 참전한 필리핀 군인들의 희생에 보답하기 위해 한국전쟁 참전 용사 장학금을 마련해 전북대에서 수학하는 후손들에게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교육과 학술, 연구 분야의 협력을 통해 교육과 연구의 질을 향상시키고, 서로의 지식과 경험들을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4월 27일 양오봉 총장이 필리핀을 방문했을 때 마닐라 시의회와 마닐라 코리아타운협회 등과 긴밀한 교류를 약속한 이후 이뤄진 것이다.
당시 양 총장은 매우 이례적으로 마닐라 시의회 초청 연설을 통해 전북대의 첨단산업 분야 우수성과 아시아 지역 우수 유학생 유치에 대한 의지 등을 적극적으로 밝혔고, 전라북도와 마닐라시 간 가교 역할을 맡기로 해 큰 호응을 받았다.
이후 마닐라 시의회와 마닐라 코리아타운협회에서도 전북대와의 적극적인 공감과 소통을 기반으로 전주시 및 전라북도와의 교류 확장을 위해 답방을 적극 추진, 이번 방문이 성사됐다.
양오봉 총장은 “전북대는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현재 15개 예비지정 대학에 선정됐고 최종 참여대학에 선정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는 과정이다. 이렇게 마닐라 시의회 의원들께서 방문하셔서 힘을 보태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양 기관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기대하며 짧은 기간이지만 좋은 기억들을 담아서 안전하게 귀국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필리핀 방문단은 17일 전북대 고창캠퍼스 견학을 통해 국내 최고의 한옥건축 교육 현장을 체험했고, 전북대 방문 이후에는 진안군 팸투어에 참여했다. 이어 19일에는 전주시의회를 방문해 시의회 간 교류를 위한 환담을 나누고, 한옥마을을 돌아보며 전주의 맛과 멋을 느끼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전북=박종수 기자(bells@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투자 달인' 워런 버핏, 애플 팔고 '이것' 담았다
- 민주 "검찰독재정권 정적 제거에 사법부가 부역"
- 로제 '아파트' 英 싱글 차트 3위…4주 연속 최상위권 지켜
- 1146회 로또 당첨번호 '6·11·17·19·40·43'…보너스 '28'
- 인공눈물에 미세 플라스틱…"한두 방울 꼭 버리고 쓰세요"
- "K-뷰티 양대산맥"…한국콜마·코스맥스 '훨훨'
- "트럼프 때문에 떠난다"…미국서 4년짜리 '초장기 크루즈' 등장
- "이걸 푼다고?"…린가드도 당황한 수능 영어문제
- "배에 독거미 품고"…페루서 밀반출하다 걸린 20대 한국인
- '주행 기어' 상태서 내린 60대 운전자…차 문에 끼여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