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처럼 생각해라" IBM이 인수한 보안社 대표의 제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클라우드 확산, 원격근무 확대 등으로 잠재 사이버 보안 위협이 증가하는 현 시점에선 해커와 같은 공격자의 관점에서 취약점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IBM이 지난해 인수한 공격표면관리(Attack Surface Management, ASM) 업체 란도리의 공동창업자이자 대표(CEO)인 브라이언 해저드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 한국IBM 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격자 관점서 조직 파악, 적군같은 아군 확보하는 것 관건"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클라우드 확산, 원격근무 확대 등으로 잠재 사이버 보안 위협이 증가하는 현 시점에선 해커와 같은 공격자의 관점에서 취약점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IBM이 지난해 인수한 공격표면관리(Attack Surface Management, ASM) 업체 란도리의 공동창업자이자 대표(CEO)인 브라이언 해저드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 한국IBM 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지금처럼 기업 정보기술(IT) 환경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상황에선 사이버 보안 위협도 덩달아 더 빠르고 위협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공격자처럼 사고하고 보안 사각지대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싸우는 방법을 연습하자"…공격자 관점에서의 보안 기술 제공
공격표면이란 인터넷을 통해 접속 가능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클라우드 자산으로 정보를 활용하고 저장하는 곳을 의미한다. 내부 자산이나 외부 자산, 제3자의 자산, 인력 같은 모든 것이 사실상 공격표면에 해당한다.
기업의 공격표면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데이터이전), 원격근무 확대, 인수 합병 등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나, 기업들은 이 존재 자체를 인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엔터프라이즈 스트래티지 그룹(ESG)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76%의 기업에서 발생하는 침해는 인지하지 못한 자산에서 일어났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ASM 기술이 점차 각광 받고 있다.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에서 지난해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의 1순위 보안 및 리스크 관리 우선 과제로 ASM을 선정한 바도 있다. IBM이 란도리를 인수한 이유다.
해저드 CEO는 "기업 네트워크에서 공격 가능한 자산의 3분의 1은 관리되지 않거나 알려지지 않아 공격자에게 쉬운 표적이 되고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 노출의 위험이 있다"면서 "기업이 인수를 통해 빠르게 확장하고 클라우드 및 원격 근무를 통해 내부 시스템을 외부에서 액세스(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들은 사이버 보안 위험 완화를 위해 공격 표면에 대한 365일 24시간 지속적 관리를 통해 예상치 못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공격자보다 한 발 앞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통신사 란도리 도입…차별화 포인트는 '정밀도'
해저드 CEO는 "현재 ASM 시장에 많은 밴더들이 뛰어들고 있지만, 란도리는 지난 2018년 이후 5년간 수천만 달러를 투자해왔다"면서 "근본적인 차별점은 정밀도와 완성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wo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알람 잘못 맞춰서"…밤 12시에 혼자 등교한 초등생(영상)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