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CCTV 영상 감지"…SKT,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텔레콤이 CCTV 관제 플랫폼 전문업체인 이노뎁과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AI 인식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하고 이상 상황 발생시 관제사에게 알려주는 솔루션이다.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은 이노뎁이 구축·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 플랫폼과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비전AI' 기술을 결합해 개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별·연령 등 형태분석부터 색상 구별까지
중대형 차량에 소형 객체도 분석 정확도 ↑
"공공안전·재난·보안서비스 등에 진출"
SK텔레콤이 CCTV 관제 플랫폼 전문업체인 이노뎁과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AI 인식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하고 이상 상황 발생시 관제사에게 알려주는 솔루션이다. 현재 운영중인 일반 CCTV에 대부분 적용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은 이노뎁이 구축·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 플랫폼과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비전AI' 기술을 결합해 개발했다. 기존 솔루션 대비 향상된 영상분석 정확도를 바탕으로 사고 감지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주된 감지 대상은 사람·차량·오토바이 등으로, 양사가 출시한 솔루션은 기존에 출시된 다른 솔루션 대비 다양한 분석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솔루션에서 제한적으로 제공됐던 사람의 속성구분 기능을 대폭 강화해 △성별 △연령 △옷차림 상·하의 △긴소매·짧은 소매 등 세부 형태분석은 물론 색상 정보도 13종류까지 구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발의 길이, 모자 착용 여부에 대한 식별이 가능해 향후 미아, 치매노인 찾기, 범죄용의자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승용차·트럭·버스 등 중대형 차량뿐만 아니라 자전거와 오토바이와 같은 소형 객체도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사건 사고에 대한 관제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솔루션은 SK텔레콤이 오랜 기간 대규모로 확보한 AI 학습 데이터와 독자 개발한 비전AI 경량화·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기존 솔루션 대비 운용 신뢰성을 크게 개선한 점이 특징이다.
추후 양사는 공공 부문과 지방자치 단체를 위한 맞춤형 AI CCTV 솔루션 공급에 주력하고, 성공적인 공공분야 운용 사례를 확보한 후 대기업과 공장 등 민간시장으로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솔루션 출시를 계기로 양사는 영상관제 보안 분야는 물론 초고속 성장이 예상되는 다양한 비전AI 시장 진출을 협의중이며 첨단 AI기술을 적용시킨 성공적 협업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최낙훈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 CO장은 "SK텔레콤의 비전AI 기술은 도시안전, 산업, 의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전환의 핵심 기술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AI기반 차세대 영상 관제 솔루션 상용화를 통해 공공안전과 재난, 산업시설 실시간 보안서비스 등에 진출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진 이노뎁 대표이사는 "첨단 AI기술 선도업체인 SK텔레콤과 영상관제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지배력을 보유한 이노뎁의 협력으로 향후 민간과 공공 영역을 망라한 비전 AI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윤준호 기자 yj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前대통령 부인 '신종갑질'?…"당신의 인공 눈을 나에게 줘"
- [단독]뒤죽박죽 '김건희 라인' 터널·교량…"1km마다 교량 설치?"
- "예수 만나려면 굶어 죽어라!"…사이비로 400명 죽은 '이 나라'
- 상공 비행기서 뚝 떨어진 '이것'…근처 마을로 날아가 주택 덮쳤다
- 2050년 우울한 한국의 모습…가장 '늙은 국가' 된다
- 지난 의총 불발 '불체포특권 포기' 오늘 재논의…포기 선언 가능성
- 중대본 "집중호우 사망·실종자 50명"…4300명 집에 못 돌아가
- [뒤끝작렬]'오송 참사' 부끄러운 재난대응시스템의 '민낯'
- 포장 안 뜯은 1세대 아이폰, 2억원에 낙찰
- 尹, 순방 귀국 직후 중대본 주재·예천 방문…수해 대응 총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