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발표]'음주운전 이력' 이상민 결국 아시안게임 못 뛴다, KFA "일처리 미숙 인정+사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주운전 이력'이 부각되며 퇴출 압박을 받아온 아시안게임 축구대표팀 수비수 이상민(성남)이 결국 대회 출전 자격을 박탈당했다.
대한축구협회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14일 명단발표한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수의 선발과정에서 축구국가대표팀 운영규정에 맞지 않는 선수를 선발한 점에 대해 겸허히 인정한다"며 음주운전 이력 논란을 일으킨 이상민의 명단 제외 사실을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음주운전 이력'이 부각되며 퇴출 압박을 받아온 아시안게임 축구대표팀 수비수 이상민(성남)이 결국 대회 출전 자격을 박탈당했다.
대한축구협회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14일 명단발표한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수의 선발과정에서 축구국가대표팀 운영규정에 맞지 않는 선수를 선발한 점에 대해 겸허히 인정한다"며 음주운전 이력 논란을 일으킨 이상민의 명단 제외 사실을 발표했다.
협회는 "지난 2021년 9월 U-22 대표팀에 해당 선수(이상민)를 처음 선발한 이후 총 세 차례 U-23 및 U-24 대표팀에 선발한 상황이 있다"며 "해당 선수는 지난 2020년 5월 음주운전으로 적발돼, 그해 8월 5일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 500만원의 형이 확정되었다. 협회의 '축구국가대표팀 운영규정' 제17조에 따르면 '음주운전 등과 관련한 행위로 5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선고되고, 그 형이 확정된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자는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규정상 이 선수는 2023년 8월 4일까지는 국가대표로 선발될 수 없다"며 퇴출 배경을 설명했다.
협회는 또한 "해당 선수의 경우 2020년부터 지금까지 K리그2 소속으로 뛰며 음주운전으로 프로축구연맹 징계를 받은 사실이 있고 이후 연령별 대표팀에 선발되었는데, K리그1이나 A대표팀 선수 등과 비교하면 리그 소식도 선수 관련 정보도 상대적으로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기에 2021년 첫 선발 당시 해당 사실과 연관되어 관련 규정을 제대로 검토하지 못했다. 이 점에 대해 협회가 관련절차 처리에 대해 미숙함이 있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고개를 숙였다.
계속해서 "지난 행정상의 미숙함과 문제점을 직시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 대표팀 명단 확정 전 징계 이력을 확인하거나, 해외 국가의 사례를 참조하여 '서약서를 제출하게 하거나, 프로축구연맹에서 표준계약서 제공 시 문제 경력을 체크'할 수 있게 하는 등 여러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선홍 감독 역시 대한축구협회를 통해 '감독, 코칭스태프들도 선수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부주의했던 것에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아시안게임 대표팀은 명단 발표 직후 주력 수비수의 이탈로 스텝이 꼬였다. 협회는 대체 선수 발탁 여부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항저우아시안게임 명단(21명, 18일 현재)
▶GK=이광연(강원) 민성준(인천) 김정훈(전북)
▶DF=설영욱(울산)* 박규현(디나모드레스덴·독일) 이재익(이랜드) 이한범(서울) 박진섭(전북)* 황재원(대구) 최준(부산) -- 이상민(성남) 제외
▶MF=정호연(광주) 홍현석(KAA헨트·벨기에) 백승호* 송민규(이상 전북) 정우영(슈투트가르트·독일) 고영준(포항) 이강인(파리생제르맹·프랑스) 엄원상(울산) 조영욱(김천)
▶FW=박재용(안양) 안재준(부천)
*표시는 와일드 카드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우성, 혼인신고서 깜짝 공개..“저의 ‘보호자’가 되어 주시겠어요?”
- [종합] 송혜교, 삼성동 집 신축 공사 중 철근 추락→이웃 차량 파손 사고 "안전관리 미흡 사과"
- “성룡·유덕화, 주윤발 장례식장에 참석”..혼수상태설 돌았던 주윤발, 건강한 모습으로 무대
- “사채가 뭔 줄 아냐!” 고개 숙인 신동엽, 80억 빚 과거에 울컥 (쉬는부부) [SC리뷰]
- [SC이슈] 조민아 "쥬얼리 왕따, 담배로 고통…난 인간 재떨이" 피해 주장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