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이노뎁, AI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텔레콤이 CCTV(폐쇄회로TV)에 영상인식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영상분석 정확도를 개선하고 사고 상황까지 알려주는 AI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SK텔레콤은 CCTV관제플랫폼 전문업체인 이노뎁과 함께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비전AI(영상인식AI)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해 이상 상황 발생시 관제사에게 즉시 알려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SK텔레콤이 CCTV(폐쇄회로TV)에 영상인식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영상분석 정확도를 개선하고 사고 상황까지 알려주는 AI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SK텔레콤은 CCTV관제플랫폼 전문업체인 이노뎁과 함께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비전AI(영상인식AI)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해 이상 상황 발생시 관제사에게 즉시 알려준다.
이 시스템은 이노뎁이 구축·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 플랫폼과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비전(Vision) AI 기술을 결합해 개발됐다. 기존 솔루션 대비 향상된 영상분석 정확도를 바탕으로 사고 감지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기존 솔루션에서 제한적으로 제공된 사람에 대한 속성 구분 기능을 강화해 성별과 연령, 옷차림의 상·하의, 긴소매·짧은 소매 등 세부 형태 분석은 물론 색상 정보도 13종류까지 구분할 수 있다. 승용차, 버스 등 중대형 차량뿐만 아니라 자전거와 오토바이도 분석 가능하다.
안전과 보안강화를 목적으로 CCTV 설치가 급증하고 있으나 관제사들이 많은 CCTV화면을 일일이 모니터링함으로써 사고를 놓치는 경우가 빈번해 사고 발생 여부를 자동으로 감지해 알려주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이번 솔루션은 AI기술을 통해 관제 효율을 크게 향상, 향후 공공 안전 개선은 물론 각종 시설의 보안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공공 부문 및 지방자치 단체를 위한 맞춤형 AI CCTV 솔루션 공급에 주력하고 성공적인 공공분야 운용 사례를 확보한 후 대기업 및 공장 등 민간 시장으로 진출한다. 첨단 AI기술을 적용시킨 성공적 협업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낙훈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 CO장은 "SK텔레콤의 비전AI 기술은 도시안전, 산업, 의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전환의 핵심 기술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AI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 상용화를 통해 공공안전과 재난, 산업시설 실시간 보안서비스 등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파크플러스, 하나-SKT 스타트업 육성 공간 구축
- SKT-하나금융, 파트너십 체결 후 성과 '속속'
- SKT, '보이스피싱 사례 경찰 신고 캠페인' 진행...AI로 보이스피싱 예방도
- '온몸에 문신'·'백신 음모론'…논란 계속되는 '트럼프 정부' 지명자들
- '진짜 막걸리'의 기준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전 야구선수 정수근, '술자리 폭행' 이어 음주운전 혐의도 기소
- 尹-시진핑, '한중FTA 후속협상' 가속화 합의…방한·방중 제안도
- "상생 아닌 명분만 준 셈"…자영업은 '부글부글'
- 尹·바이든·이시바, 페루에서 만나 "北 파병 강력 규탄"
- [여의뷰] 이재명, '11월 위기설' 현실화…'대권가도' 타격 불가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