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이 알아본 허준이 등 만난다…호암재단, 청소년 강연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적 권위의 학술상인 삼성호암상을 시상하는 호암재단이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의 청소년을 위한 지식공유 강연회를 연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이번 강연회는 온라인만 아니라 현장 강연도 함께 한다"며 "모쪼록 빠른 사회 변화와 입시 경쟁으로 지친 청소년의 학습 동기와 진로 설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현장 참여 동시 진행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국제적 권위의 학술상인 삼성호암상을 시상하는 호암재단이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의 청소년을 위한 지식공유 강연회를 연다.
호암재단은 내달 1~3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강연회 'Fun & Learn, 2023 Summer Cool Talk Festival!'을 온라인 및 현장 강연으로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청소년들에게 최신 과학 및 인문 지식을 전하는 이번 강연회는 '수학과 양자컴퓨터로 본 세상'(1일차), '미래를 위한 준비'(2일차), '세상을 바꾸는 K바이오'(3일차)'를 주제로, 허준이 교수를 포함한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올해부터는 온라인뿐 아니라 현장 참여도 진행해 청소년과 강연자 간 생생한 만남과 소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첫날 강연은 기초 과학과 세상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해주는 시간으로 이순칠 한국연구재단 양자기술단장이 양자물리학에 의한 첫 번째 퀀텀점프와 미래에 양자컴퓨터로 인해 일어나게 될 두 번째 퀀텀점프에 대해 소개한다.
2021년 삼성호암상에 이어 지난해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한 허준이 프린스턴대 교수는 수학자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지, 그 안에서의 같음과 다름에 주목하며 수학자들의 관점을 학생들과 공유함으로써 수학이 우리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려준다.
강연 2일차에는 AI와 코딩 등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기술들을 소개하고 서양 고전을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오혜연 카이스트 교수는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AI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며, 김헌 서울대 교수는 어렵고 힘든 길을 걸으며 수많은 사람을 구한 그리스 신화 속 영웅 테세우스의 도전정신을,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코딩 기술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소개한다.
3일차 강연에는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일에 도전한 연사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먼저 최예진 두브레인 대표가 스스로 서울대에서 학업을 중단하고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인지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를 소개한다. 정광훈 미국 MIT 교수는 뇌를 투명하게 관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창업에 성공한 경험을 소개하며, 마지막으로 암 치료 분야 권위자인 방영주 서울대 명예교수가 암에 대한 이해와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전할 계획이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이번 강연회는 온라인만 아니라 현장 강연도 함께 한다"며 "모쪼록 빠른 사회 변화와 입시 경쟁으로 지친 청소년의 학습 동기와 진로 설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ovelypsych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