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 테슬라-트위터 연관성 조사해라"...워런, 미 민주 상원의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민주당의 대표적인 강경파인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이 17일(이하 현지시간)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테슬라와 트위터 간 연관성을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공동창업했고, 소셜미디어 트위터는 머스크가 지난해 인수했다.
CNBC에 따르면 워런 의원은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두 회사 이사회가 이해충돌을 비롯해 여러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면서 이를 SEC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민주당의 대표적인 강경파인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이 17일(이하 현지시간)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테슬라와 트위터 간 연관성을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공동창업했고, 소셜미디어 트위터는 머스크가 지난해 인수했다. 테슬라는 현재 두 업체 CEO이기도 하다.
CNBC에 따르면 워런 의원은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두 회사 이사회가 이해충돌을 비롯해 여러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면서 이를 SEC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런은 이해충돌, 회사 자산 남용, 테슬라 주주들에 부정적 영향 등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워런은 이날 개리 젠슬러 SEC 위원장에게 보낸 9쪽에 이르는 서한에서 테슬라 이사회가 머스크로부터 독립돼 있는지 투명성이 완전히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사회가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등에 대해 대응을 하지 않고 그 어떤 것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워런은 테슬라 이사회의 이같은 대응이 SEC가 관장하는 증권법과 거래소법을 위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트위터를 130억달러 부채를 끼고 440억달러에 인수해 상장폐지했다.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테슬라 지분 수백억달러어치를 매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머스크는 스스로 트위터 CEO가 됐고, 직원 4분의3 이상을 내보내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아울러 테슬라와 자신의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 직원들로 팀을 구성해 자신을 트위터에서 보좌하도록 했다.
워런은 테슬라 직원을 트위터로 데려간 것은 노동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면서 테슬라 이사회는 테슬라와 트위터 간의 협력, 또는 협력 가능성에 관해 주주들에게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트위터는 머스크가 인수한 뒤 추락하고 있다.
머스크는 15일 막대한 적자를 안고 있는 트위터 현금흐름이 여전히 마이너스(-) 상태라면서 광고 매출이 반 토막 났다고 실토했다.
특히 그와 이종격투기 대결설이 나도는 마크 저커버그의 메타플랫폼스가 인스타그램 산하에 트위터 대항마 스레드를 출범한 뒤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머스크의 트위터는 극심한 타격을 받고 있다.
스레드는 출범 이후 가입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트위터 같은 문자 소셜미디어 업계의 틀을 새로 짜고 있는 반면 업계 최강자였던 트위터는 가입자가 썰물 빠지듯 빠지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