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정리 한번에 공간 두 배로… 이세상 꿀팁 다모였네
'정리왕' 가구 배치·용품 추천 영상 호평
유튜브에서 '정리수납'을 전문으로 다루는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다. 편리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정리정돈 비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들에 쏟아지는 반응이 뜨겁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정리정돈 붐이 일면서 정리수납 전문 채널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라며 "지난 몇 년간 이들 채널의 규모가 꾸준히 성장해 현재 수만에서 수십만 명까지 두터운 구독자층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정리수납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7월 둘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정리왕', 2위는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 3위는 '정리마켓'이다.
1위를 차지한 '정리왕'은 구독자 37만 명, 누적 조회 수 58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화제의 tvN 예능 프로그램 '신박한 정리'에 출연해 대중에게 이름을 알린 이지영 공간 크리에리터가 2019년 8월 개설한 채널로, 가구·소품을 활용하거나 재배치해 기존 공간을 새롭게 탈바꿈시키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전한다. 주요 콘텐츠로 공간 컨설팅 전후의 모습을 비교해 보여주며 정리수납 비법을 전하는 '정리만으로 달라지는 우리 집 비포&애프터', 정리수납에 유용한 가성비 아이템을 추천하는 '인테리어 잇템! 꿀템!' 등이 있다. 채널의 대표 영상은 '좁은 집 훨씬 더 넓게 쓰는 법', '주방 정리정돈(법)', '전국에서 옷장 정리 제일 잘하는 법? 꿀팁 대방출' 등으로 최고 220만 회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2위에 오른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는 구독자 27만 명, 누적 조회 수 49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정리수납 컨설팅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자랑하는 정희숙 한국정리컨설팅협회장이 운영 중인 채널로, "'정리의 달인'이 알려주는 똑똑한 정리법"을 주력으로 내세운다. '서랍 안 청바지 정리법', '압축팩 없이 이불 정리하는 법', '동선을 고려한 주방 정리법' 등 집안 공간별, 아이템별 정리 노하우를 세세하게 알려준다. 쇼핑백, 과자 포장지 등을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정리수납법'을 소개하기도 한다.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긴 화제의 영상으로는 '정리의 달인이 알려주는 서랍 정리', '집 2배 넓히는 정리법', '아침마다 기분 좋아지는 팬티, 양말 정리법' 등이 있다.
3위 '정리마켓'은 구독자 20만 명, 누적 조회 수 19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올해 2월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하고 5개월 만에 20만 명의 고지마저 넘어서며 급성장 중인 채널이다. 정리수납 전문가인 채널 운영자 '정코'는 주방, 다용도실, 드레스룸 등 공간별 정리 '꿀팁'을 아낌없이 공유하고, 구독자들의 집을 찾아가 직접 컨설팅을 해주기도 한다. 요즘 가장 '핫'한 콘텐츠는 지난 4월부터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전국 살림 자랑'이다. 25년 차 살림꾼인 50대 주부, 18평 노후주택에서 사는 40대 주부 등 전국의 살림 고수들을 직접 찾아가 그들의 정리수납 철학과 비법을 들어보는 인터뷰 영상들이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공개하는 족족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이 외 △'공간치유'(4위, 5만 명) △'바른정리학교'(5위, 5만 명) △'더프레젠트'(6위, 4만 명) △'김현주의 미인TV'(7위, 2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7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만 바다서 `11m 초대형 산갈치` 발견…온라인이 들썩
- "블랙박스 끄고 만져주세요"…승객에게 성추행당하는 택시기사
- `워터밤 오사카` 공연 취소... 男 스태프 시속 120km 물대포 맞아 사망
- 가수 리아 “오염수 방류시 또 가져올 것”…김연주 “‘청산가리’ 김규리 떠올라”
- 한강 제트스키 물대포에 아이 `퍽`하고 날아가 머리 수술
- 이재명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바빠진 비명계… 12월 1일 김부겸 초청 특강
- 유상임 장관 "장관직 걸고 건강한 기술사업화 생태계 만들 것"… "트럼프 2기와 빨리 만나야"
- 20대 5명 중 2명 "비혼출산 가능"… 결혼·출산관 바뀌는 청년
- 내년 `APEC CEO 서밋 의장` 최태원 "에너지 사업서 미래 해결 지식 얻어"
- 대출금리 언제내리나… 연말 대출옥죄기 가속폐달 밟는 금융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