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가톨릭대 병원경영학과, 2023년도 몽골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 성료

홍정민 기자 2023. 7. 17. 1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는 재학생들의 미래 진로탐색과 글로벌 전공역량 강화를 위하여 '2023 병원경영학과 몽골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을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와 존머드 지역에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부산경제진흥원에서 개최하여 2023년 몽골환자의 부산 유치 선점을 위해 지역 주요 의료기관과 함께 추진된 몽골 울란바토르 부산 첨단의료기술 홍보 및 상담회에 대학 자격으로는 유일하게 부산가톨릭대 병원경영학과가 함께 참여한 프로그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는 재학생들의 미래 진로탐색과 글로벌 전공역량 강화를 위하여 ‘2023 병원경영학과 몽골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을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와 존머드 지역에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부산경제진흥원에서 개최하여 2023년 몽골환자의 부산 유치 선점을 위해 지역 주요 의료기관과 함께 추진된 「몽골 울란바토르 부산 첨단의료기술 홍보 및 상담회」에 대학 자격으로는 유일하게 부산가톨릭대 병원경영학과가 함께 참여한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병원경영학과는 지난 6월 28일 부산경제진흥원 산업육성지원단 해외의료사업팀 김경희 팀장을 초청하여 이번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고, 7월 6일에서 9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재학생 14명과 교원 2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로그램 활동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의료 상담회 참관, 몽골 보건소 및 의료기관 탐방, 의료봉사 지원, 한국 전통체험프로그램 운영 활동이 포함되었다.

부산시, 부산대학교병원, 고신대학교병원, 대동병원 등이 참여한 「진료상담회 및 교류회」 참관을 통해 병원경영학과 학생들은 부산지역 의료관광과 외국인환자 유치 현장의 뜨거운 분위기를 생생하게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존머드 지역 보건소에서 진행된 의료봉사 활동 현장에서는 열악한 몽골 의료 인프라와 한국의료에 대한 몽골환자들의 신뢰와 관심을 확인하였다. 이어 진행된 한국 전통체험프로그램은 울란바토르시 및 존머드 지역에 거주하는 RCY 몽골학생 30여명이 참여하였고, 한글배우기, 딱지치기, 제기차기, 공기놀이 등 전통놀이와 부산명소 살펴보기 및 광안불꽃축제 그림 그리기 체험을 병원경영학과 학생들이 진행하여 현지 학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한국 전통체험프로그램 활동모습과 학생대표 박상완 학생의 인터뷰 영상은 몽골현지 방송사 Malchin TV를 통해 송출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참여로 예비 보건의료인을 꿈꾸는 학생들은 해외에서의 경험을 얻고 의료관광산업과 외국인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일선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해당 분야로의 진로역량 강화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었고, 해외에서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향후 다양한 국가에서 국제학술교류 기회가 마련될 것을 기대하며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학생들의 다짐이 있었다.

프로그램을 이끈 김예은 학과장은 ‘이번 몽골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부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병원경영학과로 거듭나는 기회가 되었으며,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 확대로 글로컬 인재육성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는 1981년 동남권 최초 병원경영학과 개설 이후 우수한 보건의료경영전문인을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뿐만 아니라 질병관리청, 한국보건의료정보원, 국립암센터, 보험회사, 의료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국내외 보건의료산업에서의 다양한 진로와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국제학술교류 프로그램을 매년 실시할 예정이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