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클라우드, 연세의료원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연세의료원의 클라우드 기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가 연세의료원 디지털 헬스실 데이터서비스센터와 함께 구축한 의료빅데이터 플랫폼은 메가존클라우드의 DPP(데이터포털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연세의료원의 각종 의료 정보를 총망라한 데이터 포털 기능을 구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연세의료원의 클라우드 기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연세의료원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국내 '빅5 병원' 가운데 3곳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실적을 갖췄다. 관계사인 메가존을 통해 2020년 1월 서울대학병원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슈퍼브 구축 사업을 수행했고, 2021년 6월 삼성서울병원 클라우드 기반 임상연구 플랫폼 구축 사업을 메가존클라우드가 완수했다.
메가존클라우드가 연세의료원 디지털 헬스실 데이터서비스센터와 함께 구축한 의료빅데이터 플랫폼은 메가존클라우드의 DPP(데이터포털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연세의료원의 각종 의료 정보를 총망라한 데이터 포털 기능을 구현했다. 이 데이터 플랫폼은 △연세의료원의 통합 연구 플랫폼 △공통 데이터 모델 △암 정밀 의료 DB(데이터베이스)와 신촌·강남·용인세브란스병원의 EMR(전자의무기록) 등 내부 데이터가 총망라돼 2PB(페타바이트) 규모에 달한다.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은 AWS(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의 가상 연구환경 위에 구축돼 △연구 민첩성 △데이터 유출 차단 △연구비용 절감 및 비용 투명성 제고 △연구자원 탄력적 가동 △공동 연구환경 등을 지원한다. 데이터레이크 기반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라 기존에 분산돼 있던 데이터의 통합·연계를 통해 편리한 공동 연구 환경을 제공, 신약개발이나 치료효과 검증 등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환경에서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임준석 연세의료원 디지털헬스실 데이터서비스센터 실장은 "고도화된 의료 IT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연구를 강화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의료기술을 선도하는 연세의료원과 IT기술로 협력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클라우드 기반 의료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의 성공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료·헬스케어 부문 디지털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만 바다서 `11m 초대형 산갈치` 발견…온라인이 들썩
- "블랙박스 끄고 만져주세요"…승객에게 성추행당하는 택시기사
- `워터밤 오사카` 공연 취소... 男 스태프 시속 120km 물대포 맞아 사망
- 가수 리아 “오염수 방류시 또 가져올 것”…김연주 “‘청산가리’ 김규리 떠올라”
- 한강 제트스키 물대포에 아이 `퍽`하고 날아가 머리 수술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