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소상공인에 3조 금융지원…기보·신보·은행권 협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술보증기금은 은행연합회,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총 3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기보는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 신보와 '중소기업·소상공인과의 상생 및 동행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은행권은 공동으로 기보와 신보에 4년간 2400억원을 신규 출연해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 협약보증'과 '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출시하고 이를 통해 약 3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행 공동 협약보증 출시해 금융애로 던다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은행연합회,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총 3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기보는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 신보와 ‘중소기업·소상공인과의 상생 및 동행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은행권은 공동으로 기보와 신보에 4년간 2400억원을 신규 출연해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 협약보증’과 ‘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출시하고 이를 통해 약 3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 협약보증에는 1600억원(기보 320억원, 신보 1280억원)을 특별출연해 전기 대비 당기 매출액이 감소하거나 이자비용 총액이 증가한 중소기업 등에 총 1조 8000억원을 공급하고 600억원의 보증료를 지원한다. 협약보증 대상기업은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 우대뿐만 아니라 은행 출연금을 통한 보증료도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중소기업의 자금부족 해소와 금융비용 경감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에는 800억원을 신보에 특별출연해 집중 육성이 필요한 소상공인, 소기업 중 성장이 유망한 벤처·창업기업 등에 총 1조 1700억원을 지원한다. 협약보증 대상기업은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고금리·경기둔화 등으로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어 정책금융을 통한 저비용의 원활한 자금공급이 필요한 시기다”라며 “기보는 이번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해 중소기업의 금융애로를 조속히 덜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협약보증에 대해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의 일환인 동시에 그간 은행권이 기울여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과의 상생 노력의 연장선”이라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고금리·매출하락·자금부족의 삼중고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에 신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기업들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와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약보증부 대출은 15개 은행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며, 7월 18일부터 기보(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은 제외)와 신보에서 상담 가능하다.
김경은 (gol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군인 음식값 대신 내준 중년 男...“양꼬치값 30만원 조용히 계산”
- "'물 불어 위험' 진입로 막았는데 굳이 중랑천 산책해야 하나요?"
- “오송지하차도 참사 전 112 통제요청 신고”…지자체·경찰·소방 감찰(종합)
-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한 '이것'.. 인사담당자 90%가 꼽았다
- “거봐, 다시 내도 된다니까”…불닭볶음탕면·비빔쫄면 '대박'
- 수해현장 찾은 尹 "공무원들 앉아만 있지 말라"…'人災' 질타
- “이게 재밌어요?” 오송 참사 현장서 웃은 공무원, 해명 보니
- 차량침수 탈출법 ‘30cm’ 룰 기억하세요 “초등 6학년 힘이면 문 열려”
- “다시 잘 해보자” 전 부인 집 문에 편지 꽂던 50대 男, 체포된 이유
- '흠뻑쇼' 등장 화사 "고소 보다 목 상태 더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