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수산물 이력제 '비프레쉬', 사업화 난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블록체인 기반 수산물 유통 이력제 실증 사업 지난 2년 동안 진행했지만, 정작 사업화에는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해킹을 할 수 없는 기술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며 "최근 시민들이 우려하는 방사능 검사 수치 등을 비프레쉬 앱과 연동할 수 있지만, 결국 사업화의 문제는 민간의 영역이기 때문에 시가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통 전반에 걸쳐 무선 인식 투자 필요…‘비용’ 문제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블록체인 기반 수산물 유통 이력제 실증 사업 지난 2년 동안 진행했지만, 정작 사업화에는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17일 부산시에 따르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진행한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가 지난 5월 실증사업이 종료됐다.
이 사업은 '비프레쉬(B-Fresh)'라는 이름으로 부산시 블록체인 앱인 '비패스(B-pass)'와 연동됐다.
수산물 양륙에서부터 분류, 유통, 소비자 구매까지 전 과정을 '블록체인'화하면서 신뢰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특히, 원산지 바꿔치기 등을 할 수 없어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실증에서는 고등어 한 가지 품목만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스마트 콜드체인 플랫폼, IoT(사물인터넷) 콜드체인 장비 및 시설, 블록체인 기반 콜드체인 거래 서비스 등을 실증했다. 이를 통해 화물자동차법, 개인정보보호법, 위치정보법 등에서 규제 특례를 받았다.
수산물을 소비자들은 QR코드를 인식하면 수산물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받을 수 있고 실시간 신선도도 확인할 수 있다.
중금속 검사 및 방사능 검사 결과도 손쉽게 볼 수 있다. 신선도는 기준 이하~보통~보통 신선~매우 신선~최고 신선 순으로 볼 수 있다. 또 이번 실증에서는 방사능 오염측정 기준도 적용했다.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정밀 검사 또는 폐기 등의 후속 조치를 내리기 위한 용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방사능 오염에 대해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한 제품은 원천적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없기에 안전하다는 데이터만 소비자에게 보여진다.
하지만 사업화에는 '비용' 문제가 꼽힌다. 주관기관으로 참여한 비피앤솔루션 측은 "실증 과정을 거치면서 모든 수산물에 QR코드를 등록해야 하고 RFID(무선 인식)를 읽고 쓰는 기계도 설치해야 한다"며 "고등어만을 대상으로 했을 때는 수익모델화 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유통 단계에 있어서 냉동 화물 탑차, 가공 공장 등에도 온·습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블록체인에 담기는 정보가 많아져 신뢰도가 높아진다.
부산시는 방사능 수치와 블록체인 기술과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은 확보했지만 사업화는 민간의 영역이라고 선을 그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해킹을 할 수 없는 기술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며 "최근 시민들이 우려하는 방사능 검사 수치 등을 비프레쉬 앱과 연동할 수 있지만, 결국 사업화의 문제는 민간의 영역이기 때문에 시가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hw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