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아닌 '문화'를 팝니다" 예비 책방 지기를 위한 '서점 학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 생활백서, 월요일은 경기도와 함께 합니다.
경기도가 지역 서점 활성화 사업 프로그램으로 '북적북적 경기서점학교'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독서인구도 줄고 있고, 온라인 대형 서점의 강세 때문에 오프라인 서점이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는게 현실인데요, 지역서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단순히 책을 사고 파는 공간을 넘어선, 지역 내 문화공간으로서의 서점을 육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경기서점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3년 7월 17일 (월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 방선영 경기도청 콘텐츠 정책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 생활백서, 월요일은 경기도와 함께 합니다. 경기도가 지역 서점 활성화 사업 프로그램으로 '북적북적 경기서점학교'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서점의 공간성'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주제로 무료 강의가 제공되는데요. 경기도청 방선영 콘텐츠정책팀장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방선영 경기도청 콘텐츠 정책팀장 (이하 방선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청 콘텐츠산업과 콘텐츠정책팀장 방선영입니다.
◇ 이현웅 : 현재 경기서점학교 수강생을 모집 중인데요, 어떤 사업인지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방선영 : 서점을 운영하고 싶지만 시작에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경기서점학교는 서점 창업을 희망하시거나 기존에 서점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기초 교육도 실시하고, 성공 사례 노하우도 공유하여 서점업계 종사자들이 서점 창업을 성공적으로 해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기획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독서인구도 줄고 있고, 온라인 대형 서점의 강세 때문에 오프라인 서점이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는게 현실인데요, 지역서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단순히 책을 사고 파는 공간을 넘어선, 지역 내 문화공간으로서의 서점을 육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경기서점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현웅 :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을 알 수 있을까요?
◆ 방선영 : 우선, 서점학교를 신청해서 선정되신 분들은 8개의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수강하실 수가 있습니다. 창업예비과정과 역량강화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서점 공간을 기획하는 방법과, 책 큐레이션하는 방법 및 마케팅도 배우고, 현 서점업계 종사자들의 책방 운영 과정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온라인 강의를 수료하신 분들께서는 경기도 거점서점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실 수가 있는데요, 도내 거점서점 6곳에서 진행하는 멘토링을 통해 창업 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생생한 서점 운영 현장을 직접 경험해 보실 수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과, 다양한 서점업계 종사자들과의 네트워킹 확장을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그동안 서점 창업을 꿈꾸셨던 분들에게 이번 경기서점학교가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이현웅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방선영 : 올해 경기서점학교는 서점 운영에 관심 있으시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까요, 나만의 서점을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주저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신청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7월 25일까지 접수중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카카오톡 채널 '경기서점학교 9기'를 통해 문의하시거나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이현웅 : 지금까지 경기도청 방선영 콘텐츠정책팀장 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송 주민 "지하차도 참사 1시간 전, 119 신고했는데..."
- 청주 이재민 가족 "부모님 계신 대피소 생각 이상으로 열악"
- 홍준표 폭우 속 골프 논란에 "난 전혀 개의치 않는다"
- 인천에서 옛 연인 스토킹 살인 후 자해...3명 사상
- NYT "한국, 2050년 세계 두번째 고령 국가 될 것" 전망
- "UFO 존재, 美 은폐" 국방부 전 당국자 증언..."이메일서 영상 삭제" [지금이뉴스]
- "살려달라" 투숙객 신고 쇄도...52명 목숨 구해낸 소방관의 판단 [지금이뉴스]
- 밍크고래 목에 수상한 상처...우연 가장한 혼획?
- [날씨] 오늘 기온 '뚝'...내일 영하권 추위 온다
- 국민의힘 내부 "이재명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 출범"...특검 얘기까지 [Y녹취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