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尹대통령 방문은 매우 중요한 공동 안보 보장…감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이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것에 대해 "매우 중요한 방문이자 매우 중요한 협력, 매우 중요한 공동의 안보 보장"이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국민들의 생명과 인류를 구하기 위해 이뤄진 우크라이나·한국간 협상과 소통, 공동작업에 대해 대한민국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이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것에 대해 “매우 중요한 방문이자 매우 중요한 협력, 매우 중요한 공동의 안보 보장”이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국민들의 생명과 인류를 구하기 위해 이뤄진 우크라이나·한국간 협상과 소통, 공동작업에 대해 대한민국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에 앞서 정상회담 후 올린 별도의 트윗에선 “사상 처음인 이번 방문에서 우리는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와 사람들이 정상적이고 안전한 삶을 사는데 중요한 모든 것을 논의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국외에 있는 성인과 어린이의 귀환, '평화공식'의 이행과 글로벌 평화 정상회담, 식량에너지 안보와 경제 협력” 등이 의제에 올랐다면서 “나는 우리가 함께 우크라이나와 한국의 국제적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민간인 학살 등 전쟁범죄 흔적이 남은 부차와 이르핀을 방문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러시아가 초래한 고통과 파괴가 엄청난 만큼 안보를 회복하고 안정적 평화를 담보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의 규모도 엄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평화와 안보, 러시아에 납치된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의 귀환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지지해주고, 우크라이나를 위한 금융·기술·인도적 지원을 위한 새 이니셔티브를 제시한데 대해 윤 대통령과 영부인, 그리고 모든 (한국) 국민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도 윤 대통령 부부와 함께 국립아동병원에서 부상 치료 중인 어린이들을 만나고 키이우 시내 소피아 성당 등을 둘러본 사실을 트위터로 전하면서 감사의 뜻을 밝혔다.
젤렌스카 여사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양국간에 생산적인 대화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우리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모든 지원과 도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kw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지효 “부모님, 통영서 여객선 사업”…13년 만에 처음 고백
- 한효주, 고향 청주 집중호우에 5천만원 기부…“삶의 터전 회복 하기를”
- 53세 엄정화, 나이 잊은 환상 복근…김혜수도 엄지척
- “블랙박스 끄고 만져주세요” 택시 탄 女손님의 이상한 요구
- 비참한 현장 속 웃음지은 충북도청 간부…시민 '공분' [오송지하차도 참사]
- 방탄소년단 제이홉, ‘잭 인 더 박스’ 피지컬 앨범으로 나온다
- '추성훈 딸' 추사랑, 아사다 마오 만났다…"순식간에 매료"
- 손석구 '가짜 연기' 비판 남명렬, 결국 댓글창 닫았다…"논쟁만 난무"
- ‘가짜뉴스’ 였나…건강이상설 불거진 주윤발, 영화 행사 모습 드러내
- [영상] 무려 11m!…초대형 산갈치 이렇게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