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치, 6년 만에 안녕"…아이폰15서 완전히 사라진다

윤현성 기자 2023. 7. 17. 09: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이폰에서 전면 디스플레이 상단을 가렸던 '노치 디자인'이 완전히 사라진다.

노치 디자인은 지난 2017년 아이폰 최초로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아이폰X에서 처음 등장했다.

노치 디자인에 대한 아이폰 이용자들의 반응은 '불호'에 가까웠다.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4 시리즈에서 프로, 프로 맥스에 노치 대신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5년 만에 탈(脫) 노치의 첫발을 떼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5 패널·필름 실물 유출…전 모델 '펀치홀' 적용
아이폰X 이후 노치 완전 제거…베젤도 더 얇아진다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서울 중구 명동 애플스토어에 전시된 아이폰14 시리즈. 일반과 플러스 모델(왼쪽 2개)에는 노치 디자인이,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에는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돼있다. 2022.10.07.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아이폰에서 전면 디스플레이 상단을 가렸던 '노치 디자인'이 완전히 사라진다. 지난 2017년 아이폰X에서 노치가 첫 도입된지 6년 만이다.

17일 IT 전문매체 폰아레나 등에 따르면 하반기 출시될 아이폰15 시리즈의 전면 디스플레이 패널과 보호 필름의 실물 이미지가 유출됐다.

유출된 패널을 살펴보면 아이폰15는 일반, 플러스, 프로, 프로맥스 등 모든 모델에서 노치 대신 '다이내믹 아일랜드'를 위한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노치 디자인은 지난 2017년 아이폰 최초로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아이폰X에서 처음 등장했다. 당시 애플은 아이폰 브랜드 출시 10주년을 맞이해 아이폰8 시리즈와 아이폰X를 함께 공개했다. 아이폰X는 기기 전면 대부분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며 물리 홈 버튼을 아예 없애고 전면 카메라 및 센서 배치를 위한 노치가 적용된 바 있다.

노치 디자인에 대한 아이폰 이용자들의 반응은 '불호'에 가까웠다. 전면 화면 상단 중앙에 있는 검은 노치 디자인이 실사용에서도 다소 거슬린다는 지적이 많았고, 일각에서는 'M자 탈모' 디자인이라는 조롱까지 나오기도 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경쟁사들은 상단 베젤을 일부 남겨두는 초기 방식에 이어 펀치홀 카메라, UDC(Under Display Camera) 등을 통해 전면 카메라와 관련한 디자인 문제를 해소해왔으나, 애플은 이용자들의 불만에도 수년 간 노치를 유지해왔다.

유출된 아이폰15 시리즈 전면 디스플레이 패널 및 보호 필름 실물 이미지. (사진=폰아레나) *재판매 및 DB 금지

애플이 노치 디자인을 고수한 가장 큰 이유는 얼굴 인식 보안 기능인 페이스 ID다. 아이폰X에 노치가 첫 도입된 것도 당시 아이폰X에 페이스 ID가 처음으로 탑재됐기 때문이다. 경쟁사들이 카메라를 제외한 대부분의 센서를 디스플레이 아래에 탑재하는 데 성공한 반면, 애플은 페이스 ID의 정확도를 위해 불가피하게 관련 센서들을 화면에 배치할 수밖에 없었다.

이같은 노치 디자인은 아이폰13 시리즈에서 전작 대비 노치 크기를 약 20% 줄인 것 외에는 큰 변화 없이 아이폰X~아이폰14 시리즈까지 5개 세대에서 유지돼왔다.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4 시리즈에서 프로, 프로 맥스에 노치 대신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5년 만에 탈(脫) 노치의 첫발을 떼게 됐다.

올해 출시될 아이폰15에서는 전 모델에 노치 대신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되고 중요 경고와 알림, 재생 중인 음악, 타이머, 충전 상태 등을 보여주는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출된 패널을 보면 프로형 모델의 베젤이 전작보다 얇아진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아이폰15 프로형 모델의 베젤이 약 1.5㎜ 수준으로 현재 출시된 스마트폰 중 가장 베젤이 얇은 샤오미14의 1.81㎜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아이폰15 프로 맥스가 전체 스마트폰 중 가장 얇은 베젤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외에도 아이폰15 시리즈는 전체 모델에 USB-C를 탑재하고, 티타늄 프레임(프로형 모델 한정), A17 바이오닉 칩(프로형 모델 한정), 잠망경 카메라(프로 맥스 한정) 등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