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1부…21일 방송

유정민 2023. 7. 17. 09: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 다큐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1부가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된다.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하는 MBC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편에서는 지난 1998년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발생한 김훈 중위 사망 사건을 다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다큐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1부가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된다. '한국범죄백서'는 국내에서 일어난 범죄 사건들을 MBC 소장 영상자료를 통해 재조명해보는 아카이브 다큐멘터리이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하는 MBC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편에서는 지난 1998년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발생한 김훈 중위 사망 사건을 다룬다.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편은 오는 21일과 28일 1~2부로 나눠 방송 된다.

■ 그 날 공동경비구역 JSA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나?

1998년 2월 25일 김대중 대통령이 제15대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당시 50년 만의 민주적 정권교체를 알리며 취임식과 퍼레이드 행사가 성대하게 펼쳐졌다. 그런데 바로 전날인 2월 24일, 판문점에서 동북방으로 1.5km 떨어진 비무장지대 내 OP 올렛(241 GP) 지하 벙커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JSA 경비대대 소속 2소대장 김훈 중위가 머리에 총을 맞아 사망한 상태로 발견된 것이다. 그는 육군사관학교 52기 졸업생인 엘리트 장교였으며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다. 그리고 아버지는 3군 부사령관을 지낸 예비역 육군 중장이었다. 당시 김훈 중위의 육군사관학교 동기들은 김훈 중위에 대해 “찡그리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은 보지 못했다. 매사 긍정적이었다”라고 기억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사건 발생 후 두 시간 만에 김 중위가 자살했다고 발표했다.

■ 25년째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 "자살?" vs "타살?"

당시 군(軍)은 세 차례에 걸쳐 김훈 중위 사망 사건을 조사했지만 의문점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첫째, 안티몬·바륨·납 등 총탄 뇌관화약 잔재물이 김 중위의 왼손바닥에서만 검출되었다. 오른손잡이인 김훈 중위가 권총을 발사했을 경우 뇌관화약 잔재물은 그의 오른손등에서 검출됐어야 하는데 왼손바닥에서만 검출된 점은 김 중위가 스스로 총을 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둘째,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권총에서는 김 중위의 지문이 발견되지 않았다. M9 베레타를 쏘기 위해서는 슬라이드를 후퇴해 장전해야만 한다. 이때 강한 압력이 필요하기에 총에 지문이 묻을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그럼에도 지문이 발견되지 않은 점은 김 중위가 총을 발사하지 않았거나 누군가가 총의 지문을 닦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셋째, 김 중위에게 지급된 권총과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권총이 달랐다. 때문에 당시 국회의원들이 국방부에 수사를 제대로 한 것이 맞냐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 밖에도 타살로 의심되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면서 군(軍)에 대한 불신은 쌓여만 갔고, 이 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높아졌다. 과연 김 중위 사망을 둘러싼 진실은 밝혀졌을까? 지난 1998년 JSA에서 벌어진 김 중위 사망의 미스터리를 다룬 MBC'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1부는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된다.

iMBC 유정민 | 사진제공 MBC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