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1부…21일 방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 다큐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1부가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된다.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하는 MBC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편에서는 지난 1998년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발생한 김훈 중위 사망 사건을 다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다큐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1부가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된다. '한국범죄백서'는 국내에서 일어난 범죄 사건들을 MBC 소장 영상자료를 통해 재조명해보는 아카이브 다큐멘터리이다.
오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하는 MBC '한국범죄백서'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편에서는 지난 1998년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발생한 김훈 중위 사망 사건을 다룬다. '누가 김 중위를 죽였나' 편은 오는 21일과 28일 1~2부로 나눠 방송 된다.
■ 그 날 공동경비구역 JSA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나?
1998년 2월 25일 김대중 대통령이 제15대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당시 50년 만의 민주적 정권교체를 알리며 취임식과 퍼레이드 행사가 성대하게 펼쳐졌다. 그런데 바로 전날인 2월 24일, 판문점에서 동북방으로 1.5km 떨어진 비무장지대 내 OP 올렛(241 GP) 지하 벙커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JSA 경비대대 소속 2소대장 김훈 중위가 머리에 총을 맞아 사망한 상태로 발견된 것이다. 그는 육군사관학교 52기 졸업생인 엘리트 장교였으며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다. 그리고 아버지는 3군 부사령관을 지낸 예비역 육군 중장이었다. 당시 김훈 중위의 육군사관학교 동기들은 김훈 중위에 대해 “찡그리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은 보지 못했다. 매사 긍정적이었다”라고 기억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사건 발생 후 두 시간 만에 김 중위가 자살했다고 발표했다.
■ 25년째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 "자살?" vs "타살?"
iMBC 유정민 | 사진제공 MBC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 잔뜩 신난 효민, '마당발' 조현아와 싱글벙글 [인스타]
- 박서준은 입 닫고, 수스는 욕먹고 [종합]
- 이승기♥이다인 불화설 왜? SNS 초토화
- 블핑 제니, 뷔랑 스킨십 딱 걸려→기자회견 불참
- "싱크대 앞에서 넘어져"…현미, 타살+극단선택 정황無 [종합]
- "손담비 바람? 이혼"…이규혁, 무릎 꿇고 빌어도 선처無
- 이병헌+김태희+권상우, 세무조사 탈탈 "수억원 뱉어"
- "살인마는 웃고 그 가족은 돈 요구"…온도니쌤, 피해 유족의 분노 [소셜iN]
- '불주먹 폭행맨' 웃음거리 된 황영웅, 또 여친 폭행설 [이슈iN]
- 루머? 팩트! 송중기♥케이티, 속도위반 임신+재혼에 '발칵' [종합]